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일렉트로닉스/STM32

STM32CubeMX 에서 STM32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방법 및 활용 가이드.

by i.got.it 2014. 10. 29.

 

 

 

개요.

   
 

본 글에서는 STM32CubeMX 에서 STM32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방법과 활용법 정리한다.

 

 

설명.

STM32CubeMX 출시 전에는 STM32 내장 모듈 라이브러리 를 비롯하여 FreeRTOS등의 미들웨어 를 별도로 해당 파일들을 사이트가서 검색하고 찾아서, 다운로드 받아서 자신의 개발환경에서 사용가능하도록 설정하는 작업을 했어야 했다.

STM32CubeMX 출시 이후부터는 별도로 공급되지 않고 STM32CubeMX 내에서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게 되어있다.

그러나, 일부 라이브러리들 예를들어 DSP 라이브러리 등은 STM32CubeMX로 배포되지 않고 있다.

 

관련.

STM32개요 및 STM32CubeMX  설치. 보기 -> http://igotit.tistory.com/159

 

 

 

 

 

 

 

1. STM32CubeMX 에서 라이브러리 다운받기.

   
 

 

STM32CubeMX 실행해서 메뉴 Help -> Install New Libraries 클릭. (아래 그림 붉박)

 

 

 

새창 New Libraries Manager (아래 그림)가 뜬다. 붉박은 STM32 칩 시리즈를 의미하고 각각마다 다운로드 가능한 라이브러리 버전을 보여준다.

다운로드 할 것을 선택하고 버튼 Install Now 클릭하면 다운로드 된다.



 

 

- STM32CubMX 에서 라이브러리 다운받기.

 

 

 

2. 라이브러리가 설치되는 폴더.

 

앞의 1에서 다운로드 한 라이브러리는  STM32CubeMX 에서의 설정된 경로에 다운로드 되게된다. 기본 설정된 경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메뉴 -> Help -> Updater Settings.. 를 클릭하여 붉박과 같다.

 

 

위 경로를 탐색기로 열어보면 아래 처럼 라이브러리 폴더가 버전별로 만들어져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 폴더속에 예제 코드들도 있다.

 

라이브러리의 내부 폴더들에 대한 설명이 아래다.

 

 

 

 

 

 

 

3. STM32 라이브러리 활용

   
 

라이브러리 활용상 주의사항.

예로 STM32F4 용 라이브러리 버전이 현재 1.3.0 인데,, 이전 버전 예를 들어 1.0.0 과 호환되지 않는다.

즉, 함수명이 아예 달라져 있고, 기능도 달라져있고, 과거버전에서 지원되었던 함수가 아예 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한번 특정 버전을 활용한 코딩이 이뤄졌다면 라이브러리를 변경하지 말고 그냥 사용하든지,  혹은 사용자 코드를 수정해야할 일이 발생하니 조심해야함.

 

다운로드 받은 라이브러리 활용하는법.

다운로드받은 펌웨어 패키지 는 STM32CubeMX내에서 자동으로 프로젝트 생성할때 적용된다.

STM32CubeMX  메뉴 -> Project -> Settings... 클릭하면 아래 창이 뜨는데, 적용할 라이브러리 버전을 지정하게 되어있다.

특정 버전으로 한번 생성하여 빌드된 프로젝트가 상품화 된 경우 이후 유지보수를 위해서는 해당 제품에서 사용된 버전 필수 관리 대상이다.


 

 

라이브러리 도움말 구하기.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소스들에서 제공하는 함수 설명서는 STM32CubeMX에서 제공해주지 않는다.

라이브러리 도움말은 STM사이트에서 제공되는 pdf파일을 직접 찾아봐야 한다.

예로 STM32F4 용 라이브러리 도움말 pdf파일들은 http://www.st.com/web/catalog/tools/FM147/CL1794/SC961/SS1743/LN1897/PF259243  에서  User Manual 리스트 중에서 골라서 봐야 한다. 아래 캡춰화면. FreeRTOS, USB등 정보량이 방대한것들은 별도로 pdf 로 제공해주고, 기타 SPI, UART등과 같이 기본적인 것은 아래 붉박 pdf 로 제공한다. 이 파일 1개 속에 기본 peripheral 펌웨어 라이브러리 함수 설명이 제공된다.



 

 

 

 

 

 본 글이 포함된 상위 정리장소 : http://igotit.tistory.com/244

 

 

 

///161.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