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sualStudio.C++.C#

Visual Studio 기반 PC Git로컬저장소-GitHub 원격저장소 관리하기.

by i.got.it 2016. 8. 27.
 

개요.

 

PC의 특정폴더 (Visual Studio 에서 생성한 프로젝트 가 있지 않은 것)하위 전체를 GitHub 원격저장소와 연결시켜 Git 방식의 관리목적으로 Visual Studio 2015 활용하기.


상황.
1.  PC의 Git 방식 관리대상 폴더는 Visual Studio 로 만든 프로젝트가 있는 것은 아니며, 단지 메모장으로 작성되는 자바스크립트 파일, 이미지 파일, 폴더 등이 있는 단순한 구조의 폴더.
2. 상기1의 로컬폴더를 GitHub 에서 만든 원격저장소에 연동시키고자 하는데 Git관련 커맨드라인 타이핑하면서 설정하는 과정 필요없이 Visual Studio 이용하면  간편하게 관리 가능함. 

본 글의 설명에서 예로 사용되는 PC의 폴더 :   WORK_CKEditorPlugin 폴더 하위에 Cy-GistInsert 라는 폴더가 있고, 하위 파일 및 폴더가 있는 상태. 우리가 Git로컬저장소로 지정할 폴더는 Cy-GistInsert 인 경우.


사전셋팅.
1. Visual Studio 에 GitHub 확장패키지 설치되어있어야함. ->  http://igotit.tistory.com/891
 
 


 


 

상세.

 


사전폴더처리.

관리대상 폴더가 WORK_CKEditorPlugin 폴더 하위에 Cy-GistInsert 인 경우 Cy-GistInsert 폴더 전체를 잘라내서 임시로 다른 곳에 복사해뒀다가 Cy-GistInsert 라는 이름으로 Git저장소 생성된 이후 Cy-GistInsert 폴더내부의 것을 모두 복사해오도록 한다.

사유 : Git 로컬 저장소 생성시 빈폴더여야 생성가능하기 때문.


단계1. GitHub 원격저장소 생성.

- Visual Studio 실행하여 팀탐색기에서 GitHub -> Create 클릭(아래 그림 붉박) 하면 신규 GitHub 원격저장소 생성하는 설정창 뜬다. (아래 그림)


설정.


Local path(아래그림 번호1) :  PC에 있는 관리대상 폴더를 선택한다. WORK_CKEditorPlugin 선택했다.

Name (그림의 번호2) : GitHub에 신규로 만들 원격저장소 이름을 기록한다. Cy-GitInser 로 했다.

Description : 원격저장소 간단한 설명기록.

Git ignore :  None  선택. - 폴더내의 모든 파일이 Git 관리대상임을 지정하는것임. 즉, Git 관리체계에서는 무시되는 파일없음을 선택한것임.




위 설정창에서 버튼 Create 클릭하면, 즉시 자동으로 모든 처리완료되어 아래 그림의 붉박처럼 GitHub 측에 새로 생성된 원격저장소를 보여주며 동시에 우리가 지정한 폴더를 Git로컬저장소로 설정되었음을 보이고 있다(아래그림 파박).

 


단계2. 관리대상 폴더의 내용 복사해오기.

임시복사해뒀던 Cy-GistInsert 하위 모두 복사하여 신규생성된 Cy-GistInsert/Cy-GistInsert  하위에 모두 복사해온다. 



한편, 이 시점에 GitHub ( https://github.com/igotit-anything )에 방문 해본면 원격저장소 Cy-GistInsert 가 생성되어있다.


이 단계에서는 로컬폴더의 내용들이 GitHub 쪽으로 자동 전송되지는 않기 때문에 원격저장소 Cy-GistInsert 클릭해보면 아래그림처럼 code 부분이 비어있다.


 


단계3. 로컬 저장소 것을 원격저장소로 첫 업로드 처리.

상기 그림의 로컬Git 리포지토리의 Cy-FistInsert (파박) 더블 클릭하면, 아래그릠 처럼 팀탐색기 홈으로 변경되면서 수행할 수 있는 사항들이 보인다.


참고. 아래 그림의 바닥부분 솔루션 영역에 "해결방법을 찾을 수 없습니다." 에서 "해결방법"은 번역오류임. Visual Studio 의 솔루션형식 파일이 없음을 의미함. 


위 그림에서 "변경내용" 클릭하여 뜬 창을 보면 파박 부분에 Git로컬저장소의 변경내용을 보이고 있다. 즉, 초기 Git 로컬 저장소 생성하고 난 이후 우리가 복사해온 내용을 보이는 것이다. 


본 변경내용을 "로컬Git 관리체계"에 반영하라는 처리가 커밋이다. 커밋을 위해서는 위 그림의 붉박 부분에 해당 커밋메시지를 기록해야 커밋처리가능하다. 주로 해당 커밋시점의 이전대비 큰 변경사항 개요를 간략히 기록한다. 우리는 아래 처럼 first 라고 해두고,

아래 콤보박스 클릭하여 모두 커밋을 클릭하자.

참고 : 콤보박스 선택박스의 커밋후 푸시, 커밋후 동기화란 Git원격저장소(본 예에서는 GitHub 에 만든 원격저장소)측으로의 처리까지 수행한다는 의미이며, "모두커밋" 이란 원격저장소 무관하게 로컬Git 관리체계에 현재의 변경사항을 등록한다는 개념임.


커밋후 홈으로 다시 돌아와서 (아래그림).

위 그림의 "동기화"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 의 붉박처럼 푸시를 볼 수 있다.

푸시란 현재의 Git로컬저장소의 것을 Git원격저장소(본 예에서는 GitHub에 만든 원격저장소인 Cy-GitInsert) 로 업로드 처리하는것이다.


위 그림의 푸시 클릭하자, 그럼 로컬폴더를 원격저장소로 업로드 하고 잠시후 아래 그림처럼 결과를 보여준다.

붉박에서는 원격저장소로 정상적으로 푸시되었음을 보이는 것이고, 파박 부분은 비어있게 된다.  


이 시점에 GitHub 방문하여 저장소 Cy-GistInsert 를 보면 아래 처럼 PC에 있는 Cy-GistInsert 의 내용물 모두가 등록되어있게 된다.

파박에 보이는 문구인 first 는 우리가 커밋 시에 기록한 커밋메시지가 보이는 것임.



결론,

- 순수 Git방식의 관리 목적에서의  Visual Studio 활용법.

본 예에서의 Git방식의 관리대상 폴더의 파일들은 Visual Studio 생성된 프로젝트가 있는 폴더가 아니며, 간단히 메모장으로 편집하는 자바스트립트코드와 이미지등이 있는 폴더이다. 버전관리및 해당폴더를 깃허브의 원격저장소와 연동시키기 위하여 Visual Studio 를 관리수단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보인것.

우리의 폴더내의 파일 수정한다든지 하는 동안은 Visual Studio 실행시켜둘 필요없으며, 해당폴더 여기저기 수정하다가 이번것의 수정사항을 커밋시켜야 겠다고 여겨진 경우,이전 커밋시점과 현재 수정된 파일들 비교해야할 일이 발생한 경우,  혹은 GitHub 로 보내야 겠다는 시점에 Visual Studio 를 실행하여 해당폴더의 Git 관리를 수행하면된다.




. Visual Studio 이용하여 일반 폴더를 GitHub와 연동시켜 쉽게 관리하기.  2016년 8월 28일.

 


 




 본 글이 포함된 상위 정리 장소.

 

 Visual Studio/VC++/C/C# 활용정리 -> http://igotit.tistory.com/11

 

 

///914.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