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일렉트로닉스/EFM8

MCU EFM8 SYSCLK을 port 핀으로 출력.-Configurator 툴 사용.

by i.got.it 2015. 3. 28.

 

 

 

개요

 

 

목표 : EFM8 SB1 의 SYSCLK 를 포트의 핀으로 출력하기. 

방법 : Simplicity Studio 와 같이 제공되는 Configurator 에서

- 레지스터 직접 제어방식도 가능하나, 본 설명에서는 Configurator 를 이용하여 설정하는 방법 설명.

 

프로젝트 : Simplicity Studio 로 이미 만들어둔 프로젝트. 프로젝트 생성과정 보기 -> http://igotit.tistory.com/230

타겟보드 : Start Kit. 보기 -> http://igotit.tistory.com/231  ( 칩 : EFM8SB10F8G-A-QFN24 )

 

SYSCLK 를 출력할 핀 : P1.1

 

EFM8 의 SYSCLK 를 port 핀으로 출력하는 전체 순서. 

단계1. Configurator 활성화하고 Crossbar 활성화.

단계2. Crossbar 설정에서 Clock Control 선택.

단계3. 자동으로 P0.0 을 클럭출력으로 설정된것을 P1.1 이 되도록 핀들을 skip 처리하고, P1.1 의 출력특성을 Push-Pull 로 하기.

단계4. P1.1 에서 클럭출력이되는지 스코프로 확인.

 

 

 

 

 

단계1. Configurator 활성화하고 Crossbar enable.

 

프로젝트에서 EFM8GOT.hwconf (아래 그림 붉박) 를 더블클릭하여 Configurator 툴을 활성화한다. 아래 그림의 파란박스 영역이다.

이중에서, 오른쪽 Propety 에서 Crossbar 를 Enable 로 활성화한다. 사유 : SYSCLK 를 핀으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Crossbar 가 활성화 되어있어야 하기 때문.


 

 

 

 

 

 

단계2. CROSSBAR 설정에서 Clock Control  선택.

 

 Configurator 툴의 오른쪽 Outline 창에서 CROSSBAR0 을 선택하여 아래 Peripheral Mapping 탭에서 Clock Control 을 체크 한다.

즉, 이 과정이 클럭을 외부 핀으로 출력하겠다는 설정을 한것이다.

그러면 아래 그림 파란색 박스처럼  P0.0 으로 클럭 출력하겠다는 자동설정이 이뤄지는데, 우리가 원하는 핀은 P1.1 이다. 이를 위한 처리를 단계3에서 보인다.



 

 

 

 

 

 

 

단계3. P1.1 로 클럭 출력되게 하기.

 

앞의 단계2에서  체크하게되면 자동으로 클럭 출력핀을 P0.0 으로 배정한다.  이 핀에서 출력하고 싶지 않고 P1.1 에서 출력하고자 하므로 출력핀이 P1.1 이 되도록 추가 설정을 해줘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P0.0 핀을 마우스로 선택하여, 오른쪽의 property 에서 보이는 Skip 항목을 마우스 클릭하여 Skipped 를 선택한다. 그러면, 이번에는 P0.1 로 클럭출력핀이 변경된다. P0.1 을 선택하여 property 의 Skip 을 Skipped 로 선택한다.



 

핀의 Skip 을 계속 반복하여 P1.1 에 클럭출력이 할당될때까지 반복하면 아래 그림처럼 된다.

또한, 추가로 P1.1 의 IOMode 를 Digital Push-Pull Output 으로 선택한다.


 

 

 

 

 

단계4. 핀으로 클럭출력되는지 확인.

 

단계3까지의 설정으로 SYSCLK가 핀으로 출력가능하게 되었다.

직접 핀을 스코프로 관찰하여 클럭출력되는지 확인한다.

아래 사진에서 클럭이 관찰되며, 우리가 특별히 클럭에 대하여 지정하지 않은 경우 기본적으로 설정되는 클럭인 20MHz Low Power Oscillator 를 8분주한 2.5MHz 를 확인할 수 있다.


 

 

 

 

. MCU 클럭을 핀으로 출력하기.

 

 

 본 글이 포함된 상위 정리장소 : http://igotit.tistory.com/244

 

 

///228.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