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구글 드라이브 API key (Google Drive API key) 생성. 클라이언트 아이디 받기등의 Drive API 인증처리.

by i.got.it 2014. 9. 27.



 

 

개요-Google Drive API key 생성.

   
 

 

본 글에서 제시하는 정보 : 자신의 구글계정의 드라이브에 Drive API 활성화하고 인증처리하여 클라이언트 아이디등의 인증 key 생성하는 방법 상세.

 

 

 

본 설정과정을 수행한 경우 최종적으로 달성되는 것들.

 

1. 자신계정의 구글 드라이브에 Drive API 를 사용가능 상태로 만든다.

2. 상기1의 Drive API 의 보안관련 아래 4 개를 확보한다. 

(1) 확장자 .p12 인 p12 key 파일.

(2) Client ID

(3) Email address

(4) Public key fingerprints

 

이 정보들은 자신이 직접 구글 드라이브 핸들링 하는 앱개발시 혹은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 자신의 구글 드라이브 핸들링 할 수 있는 권한을 줘야 하는 경우 요구되는 것들이다.

 

Google Drive API 의 API 를 왜 활성화하고 key는 왜 받는가? -> 답 : 앱에서 내 구글드라이브 핸들링하게 해줄려고.

 

먼저 알아야 할것. Google Drive API - 앱에서 구글드라이브API 를 이용하게 되면 구글드라이브의 파일들에 접근하여,수정, 저장이 가능하게 해주는 인터페이스.

구글 드라이브API 기반 앱이 구글 드라이브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보안키가 있어야 함. 이 보안키를 수동으로 생성하는 과정을 구글드라이브 api 키 생성이라 함.

 

"사용자" 가 직접 구글 드라이브 사이트에 접속해서 폴더를 만든다든지 파일을 다운로드받고 수정하고 삭제 등의 사용과정에서는 Google Drive API 를 활성화 하지 않아도 된다.

 

한편, 앱(스마트폰 앱, 홈페이지내의 앱 등의 프로그램내에서는 Google Drive API 기반으로 구글 드라이브 접속하는 코딩되어있는 앱)측에서 자신의 구글드라이브로 파일을 올리고 수정하고 삭제하는 등의 처리를 하게 해줄려면 자신계정의 구글드라이브가 이들 앱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설정을 해줘야한다.  

 

구글드라이브를 접근하는 앱들에게 사용자가 항상 드라이브API키를 수동으로 설정해줘야 하는것은 아니다. 사용자가 설정하지 않아도 응용앱을 설치하면 사용자가 드라이브 API키를 수동으로 앱에 설정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사용자의 구글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 윈도우탐색기에서 구글드라이브 사용하는 응용앱.

 

본 글에서 다루는 사항은 이런 자동처리가 아닌 수동으로 구글 드라이브 API 키생성법에 대한 방법 정리된다.

 

주의사항.

본 설정의 설명은 구글드라이브API를 활용하는 앱개발자 입장에서 이뤄지는 설명이라 설명중에 프로젝트 이름 기록등이 나오나, 본인이 프로젝트 개발을 하지 않아도 그냥 아무이름이나 기록하고 진행하면된다.  

 

 

 

 

구글 드라이브 API 키 생성 전체과정요약.

 

- 구글에 자신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아래 단계별로 처리해주면된다.

 

단계1. 사이트 Google Developer Console 로 접속해서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한다.

단계2. 단계1에서 만들어진 프로젝트설정에서  Drive API 를 ON으로 해준다.

단계3. 단계1에서 만들어진 프로젝트의 Credentials(인증)설정에서 Client ID생성한다.

 

각 단계별로 아래 상세하게 보인다.

 

 

 

 

 

 

 

 

단계1.Google Developer Console 에서 프로젝트 생성.

   
 

 

단계1요약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위하여 'Create Project'  버튼 클릭하여, Project Name 에 임의의 명칭을 기록하고, Create 버튼 클릭한다. 그럼 약 20초 정도 소요된 이후 새프로젝트가 만들어진다.

 

 

 

 

 

구글에 로그인 상태에서 Google Developer Console 사이트 주소 : https://console.developers.google.com/project   

로 접속한다. 그럼 자신의 프로젝트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Create Project' 버튼 클릭.

 

PROJECT NAME 에 임의 이름(예: MyAppDriveAPI)을 기록한다. PROJECT ID 는 자동생성되므로 사용자가 기록할 필요없다.그 다음 'Create' 버튼 클릭한다.

 

 

프로젝트 생성되는데 시간이 좀 소요된다(약 20초정도) 화면 우하단에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뜨고 생성되는 동안 아이콘이 돌아간다. 완료될때까지 기다린다.

 

프로젝트 생성완료되었다. 화면상에 자신이 기록한 이름의 프로젝트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다.

 

 

 

 

단계2. 프로젝트 설정에서 Drive API 사용상태 ON으로 변경한다.

   
 

단계2요약 : 단계1에서 새로 만든 프로젝트세부 설정에서 Drive API 의 상태를 ON으로 변경한다.

 
 

 단계1에서 새로 만든 프로젝트를 클릭하여, 프로젝트 세부 설정화면으로 들어가서,  왼쪽메뉴중 APIs 를 클릭하면 우화면에 여러API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 리스트중에 Drive API 를 찾아서 오른쪽의 OFF로 기록된 버튼을 클릭한다.

 

 

위 그림에서 OFF버튼을 누르게 되면 Drive API는 ON상태가 되며, 화면 상단에 자신의 현재 활성화된 리스트를 보여주는 Enabled APIs 부분에 Drive API가 추가된다.  

 

 

 

단계3. Credentials (인증) 처리 앱클라이언트아이디생성.

   
 

 본 단계3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client id생성시 3가지 타입 중 Server account타입으로 생성하는 것을 보인다.

 
 

 

좌메뉴의 Credentials(인증) 클릭하여, OAuth 의 'Create new Client ID'  버튼 클릭.

 

 

 

 

 Service account 선택하고 'Create Client ID' 버튼 클릭.

 

참고 :  Client ID 만드는 타입이 앱의 3가지 타입별로 제공되고 있다. Web application 은 웹브라우저에서 구글드라이브에 접속하는 경우이고, Service account 는 웹서버측에서 구글드라이브에 접속할때, Installed application 은 PC나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실행프로그램인 경우이다.

Service Account 관련 상세설명 볼 수 있는 곳. https://developers.google.com/accounts/docs/OAuth2#serviceaccount

 

 

새로운 키가 생성되었다는 창이 뜸과 동시에 자동으로 파일 내려받기 상태로 된다. 파일 확장자 .p12 이다. 이 파일을 자신의 PC로 저장하고, 'Okay, got it' 버튼 클릭한다.

 

 

 

CLIENT ID, EMAIL ADDRESS, PUBLIC KEY FINGERPRINTS 가 생성되었다.

 

 

 

결론

   
 

 

1. 자신계정의 구글 드라이브에 Drive API 사용가능 상태로 만들었다.

2. 상기1의 Drive API 의 앱 인증용 아래 4 개를 확보하였다.

(1) 확장자 .p12 인 p12 key 파일.

(2) Client ID

(3) Email address

(4) Public key fingerprints

 

이 정보들은 자신이 직접 구글 드라이브 핸들링 하는 앱개발시 혹은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 자신의 구글 드라이브 핸들링 할 수 있는 권한을 줘야 하는 경우 요구되는 것들이다.

 
 

 

 

///36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