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티끌/웹,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의 필드(Custom Field) 기본 활용법.

by i.got.it 2014. 10. 9.

 

 

개요

   
 

본 글은 워드프레스에서 포스트나 페이지  작성시 사용자 정의 필드(Custom Filed) 입력이 가능한데, 이것이 무엇이며, 어떤 경우 사용하는 것이며, 사용자 정의 필드를 포스트에 표현하는 법을 보인다.  

 

 

 

 

1. What? 사용자 정의 필드 (Custom Fields)

   
 

1개의 포스트와 연결시킬 수 있는 다른 데이터 요소로 카테고리, 태그, 사용자 정의필드가 있다.

 

카테고리, 태그는 포스트에서만 연결가능하고, 페이지에서는 연결불가하나, 사용자 정의 필드는 포스트뿐만 아니라 페이지에서도 정의 가능하다.

 

정확하게는 사용자정의 필드는 카테고리와 태그와는 달리 해당포스트에 추가된(종속된, 혹은 포스트를 더 세밀하게 정의하는) 정보 요소이다.

 

카테고리와 태그는 포스트에 추가된 데이터 요소가 아닌 포스트를 그룹핑하기 위한 별개의 데이터 요소다.즉, 포스트에 종속되지 않은 정보요소다.

 

카테고리는 해당 포스트가 포함된 집합이름이다. 카데고리 속에는 다른 포스트들도 여럿있다.

활용 : 카테고리에 포함된 글들 모두에 접근할때 활용되고, 카테고리의 상위 하위 체계로 분류할때 활용된다.

 

태그는 해당포스트 속에 있는 정보요소들의 나열이다. 키워드 같은것.

활용 : 동일 태그를 갖고있는 모든 글을 볼 수 있다.

 

참고 : 워드프레스의 포스트, 페이지, 카테고리, 태그 개념 없는 경우 먼저 숙지 해야할 정보 -> http://igotit.tistory.com/62

 

사용자 정의 필드?

사용자 정의 필드는 포스트나 페이지 1개에 직접적으로 연관 정보요소이면서 해당 정보요소를 명시적으로 명확히 표현하고자 할때 사용한다.

 

필요한 상황 예1. 포스트 등록시 제품을 등록한다고 하자. 이때 이 제품의 가격을 표시하고 싶다. 포스트 내용 작성하면서 상품가격 : 1만원. 이라고 기록해도 된다. 사이트 방문해서 보는 사람이야 제품가격 보였으니 정보전달은 달성된다.

 

필요한 상황 예2. 기사의 부제목 작성을 필수로 하고 싶은경우. 워드프레스 기본 정보요소는 타이틀과 본문 이라는 2개로 구성되어있다.

신문기사들을 보면 메인 타이틀과 더불어 부제가 붙어있는 경우가 이다. 이런 부제목을 해당 포스트에 부제목을 사용자 정의 필드로 정의하면 된다. 부제목을 본문 내용중에 "부제목 : ..... " 과 같이 표현해도 읽는 사람은 부제목임을 알 수 있긴 하다.

 

위 상황들 모두 추가되어 표현될 정보를 포스트의 내용 중에 표현한다고 해서 방문해서 보는 사람입장에서는 별 차이 없다.

 

사용자 정의 필드가 필요한 이유는 포스트나 페이지에 연관된 정보요소를 명확히 정의하고, 해당 정보를 기록하는 과정자체를 명시적이고도 명확히 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또한 활용상 실제 강력한 경우는 사용자 정의된 필드를 "코드"에서 접근하여 활용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후자의 기능이 대단히 강력하다. 관리 측면에서도 표현해야할 정보요소를 명시적이고도 명확히 하는 수단은 반드시 필요하다. 

 

참조 : http://codex.wordpress.org/Custom_Fields

- 사용자 정의 필드(Custom Fields)의 정의와 코드에서 접근하는 것에 대한 워드프레스의 설명 

 

위 참조 사이트에서의 Custom Fields 정의부 요약.

 

워드프레스는 포스트(페이지도 가능) 에 custom fields 를 할당 가능하다. custom fields 로 임의 정보를 추가하는 것이며, 이를 meta-data 라고 부른다. 코드를 조금 추가함으로써 웹사이트의  섬세한 처리가 가능해진다.

meta-data 는 key와 value 로 정의된다. key 는 meta-data 의 이름이며, value 는 값이다.

주: 프로그래밍 적으로 표현하면 key는 변수다. 각각의 포스트마다 임의의 변수를 연결시킬 수 있고, 변수의 값을 코드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임.

 

 

 

 

 

2. 사용자 정의 필드 기록법

   
 

 

워드프레스 새글쓰기에서 사용자 정의 필드에 임의로 기록하면되는데,

 

글 기록하는 곳의 하단에 사용자 정의 필드가 안보이는 경우엔, 아래 처럼 새글쓰기 우상단에 있는 화면 옵션을 클릭하고,


 

 

아래 그림, 사용자 정의 필드를 체크하자.


 

 

아래 그림, 사용자 정의 필드가 보이다. 우리는 임의로 이름에는 MyCustomField , 그 값에는 Deverything is OK를 기록한다.



이것으로 사용자 정의필드 추가하는 것은 끝.

 

 

 

 

3. 사용자 정의 필드 활용법- 한 줄 코드기록.

   
 

앞에서 우리가 추가한 사용자 정의 필드를 활용하는 가장 간단한 예를 보자. 

사용자 정의 필드로 입력해둔 값을 포스트에 출력하는 것을 보인다.

 

사용하는 테마에서 포스트 를 출력하는 php 코드를 열어서, 원하는 위치에 아래 코드를 기록하면 된다.

 

<?php the_meta(); ?>

 

본 예의 경우에 사용되는 테마는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인 Twenty Fourteen 이고 이 테마의 경우 single.php 가 포스트 출력을 담당한다.

 

single.php 에서 the_meta(); 를 추가했다. 아래그림 붉은 박스 위치.


 

 

웹에서 사용자정의 필드가 보이는 모습은 아래 화면의 붉은색 박스 부분이다. 

 



 

 

 

 

워드프레스 사용자 정의 필드 관련 플러그인 조사자료

 

-> http://igotit.tistory.com/71

 

- 앞에서 정리된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제공하는 사용자 정의 필드는 입력가능한 데이터 형식이 text 만 지원된다. 이들 입력값을 이미지, 시간등으로 설정 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부가된 편리기능이 구비된 플러그인들을 도입하면 활용도가 높아진다.

 

 

 

 

 

본 글이 포함된 통합 정리 글

 

WordPress 활용정보 정리 : http://igotit.tistory.com/23

 

 

 

 

///70.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