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티끌/웹,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만들기 시작점.

by i.got.it 2014. 10. 13.

 

 

개요

   
 

본 글에서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을 직접 만드는 시작점을 다룬다. 직접 플러그인을 만드는 과정의 기초 중의 기초.

 

자신이 만든 플러그인을 워드프레스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php 코드 파일1개만 있으면 되며, 앞부분의 주석내에 양식에 맞게 내용기록하기만 하면된다. 플러그인 의 옵션파일로 Readme.txt 가 있는데, 플러그인 설치했을때 플러그인의 설명문에 보이는 내용이 기록된다. 본 글에서는 필수 php 파일1개와 readme.txt 파일1개 단 2개의 파일만 이용하여 플러그인을 직접 만들고 워드프레스에 설치하는 과정까지 보인다. php 파일의 내용에는 php 코드도 없다. 코드 작성은 별도의 글에서 다룬다. 

 

본 글의 모든 내용은 codex 에서 제공하는 정보 기반 한다. -> http://codex.wordpress.org/Writing_a_Plugin

 

 

 

 

 

단계1. php파일과 readme.txt 파일 준비.

   
 

 

php 파일 준비.

 

우리가 만들 플러그인의 php 파일명을 임의로 정한다. 본 예에서는 igotit-entity.php 라고 정한다. 편집기는 메모장으로 해도 된다.

단, 메모장에서 저장할때 인코딩을 urf-8 로 한다. 방법보기 -> http://igotit.tistory.com/84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으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php 파일 앞부분에 주석으로 처리된 내용이 있으면 된다.

 

codex에서 설명하는 플러그인 파일 헤더의 요구사항. -> http://codex.wordpress.org/Writing_a_Plugin#File_Headers

 

위 주소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여, igotit-entity.php 에 복사하고 적당히 수정한 내용이 아래다.

 

 

 <?php
/**
 * Plugin Name: igotit entity
 * Plugin URI: http://igotit.kr
 * Description: entity handling
 * Version: 1.0
 * Author: igotit
 * Author URI: http://igotit.kr
 * License: A "Slug" license name e.g. GPL2
 */

 

readme.txt 파일준비.

 

readme,txt파일내용을 임의로 기록한다. 플러그인의 설명문 이면 된다. 

 

this is readme for igotit-entity plugin.

Have a nice day.
 

 

2개 파일 압축하기.

 

igotit-entity.php 와 readme.tx 를 압축하여 igotit-entity.zip 으로  만들어둔다. 이 파일을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할 때 사용하게된다.- 아래 단계2.

 

 

 

 

단계2. 워드프레스에서  만든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에서 ->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 클릭 -> 플러그인 업로드 클릭 하여  찾아보기 버튼 클릭하여 앞의 단계1에서 만든  igotit-entity.zip  을 선택하고, 지금 설치하기 버튼 클릭하면 설치 성공했다는 화면 보인다.( 아래 그림.)



  - 플러그인 설치.

 

 

 

설치된 플러그인 둘러보기.

   
 

우리가 만든 플러그인이 워드프레스 내에서 인식된 상태가 어떻게 보이는지 둘러보자.

 

설치된 플러그인

아래 그림의 붉은 박스부분에 우리가 만든 플러그인이 잘 들어와 있다. 활성화 누르면 활성화 된것으로 처리된다. (현재 코드는 추가한것이 없으므로 아무 기능은 없음. )



  

플러그인 편집기에서 보이는 모습.

 

우리가 만든 2개의 파일이 오른쪽에 보이고 있다.



 

플러그인 폴더보기.

서버에서 플러그인이 설치되는 장소는 wp-content/plugins/ 폴더에 생성된다.(아래그림) 



 

 

 

 

정리, 이후 작업.

   
 

정리.

 

워드프레스에 플러그인을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php 파일1개만 준비해도 되며 파일의 앞부분에 지정된 양식을 기록하기만 하여 zip 파일로 압축하여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기로 간단히 워드프레스내에서 플러그인으로 인식된다.

 

이후 작업.

php 파일에 원하는 기능을 코딩한다.

 

 

 

 

 

 

본 글이 포함된 통합 정리 글

 

WordPress 활용정보 정리 : http://igotit.tistory.com/23

 

 

 

///87.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