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티끌/웹,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1개로 멀티도메인 구축하기. - 멀티사이트에 독립 도메인 주소로 접속하기.

by i.got.it 2014. 10. 17.

 

 

개요

   
  본 글은 워드프레스에서 구축된 멀티사이트에 접속하는 주소가 독립 도메인으로 접속되게 하는 설정법 정리한다. 아래 사전 요구사항의 셋팅이 완료되어 있는 경우에는 도메인 맵핑 기능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설정만 하면 바로 워드프레스의 멀티사이트가 독립 도메인 주소를 갖는 것처럼 처리완료된다.




사전 요구사항.


본 글에서 다루는 내용은 아래의 셋팅이 달성된 상태 이후에 이뤄지므로 사전 셋팅되어 있어야 한다. 


1.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구축하기. -> http://igotit.tistory.com/88
위 링크 글에서의 멀티 사이트 구축하기는 서브디텍토리로 멀티사이트에 접속하는 설정을 하였다.
즉, 도메인이 a.com 이면 http://a.com/sub1   http://a.com/sub2 와 같은 주소로 추가로 만들어진 사이트에 접속하는 방식이다.


2. 추가의 독립 도메인을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로 연결시키기. -> http://igotit.tistory.com/98  의 설명 내용중  "1. 도메인 연결하기" 로 설정되어있어야 한다. 주의사항 : "도메인 포워딩" 방식으로 설정 하면 안됨.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로 추가의 도메인을 연결시켜둔다. 상황예.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의 도메인이 a.com 이라면 http://a.com 의 주소로 워드프레스에서 만든 사이트의 내용이 보일것이다. 이 상태에서 우리가 추가의 도메인 b.com 을 워드프레스 설치된 서버로  연결 시키면 http://b.com 이라는 주소로 접속해도 초기 설정했던 a.com 의 사이트 내용이 보이면서 브라우저 주소창은 a.com 으로 보이게 된다.


멀티 도메인으로 접속 가능한 멀티사이트 의미.


본 글에서 다루는 설정이 목표하는 바는 서브디렉토리로 만들어진 사이트를 아예 별개의 도메인 주소로 접속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즉, 도메인이 bbb.com 이 있는데 http://bbb.com 으로 브라우저 주소창에 치면   http://a.com/sub1  의 접근주소로 만들어둔 사이트가 보이게 하는 것이다.  <- 이 기능을 도메인 맵핑이라고 한다.


워드프레스에서 도메인 맵핑을 달성하는 방법은 맵핑 전용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이 플러그인에서의 설정으로 달성한다.


사용되는 플러그인은 WordPress MU Domain Mapping이며 사이트는 여기 -> https://wordpress.org/plugins/wordpress-mu-domain-mapping/

   

 

 

 

 

1. 설치 및 기본 셋팅-WordPress MU Domain Mapping
   
  본 설치를 위해서는 워드프레스가 멀티사이트 환경으로 셋팅되어 있는 상태여야 한다.  앞의 개요 글의 1번의 셋팅달성하고 본 플러그인 설치할 것.


1. 플러그인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네트워크 관리자" 에서 좌측메뉴 -> 플러그인 추가하기 -> 검색창에 MU Domain Mapping 검색 하면 아래그림처럼 플러그인 보인다. 설치하기 버튼 클릭하여 설치하고 나서, "네트워크 활성" 클릭한다.






2. sunrise.php 파일을 wp-content 폴더에 복사하기.


플러그인 설치하면 서버에  wp\wp-content\plugins\wordpress-mu-domain-mapping   의 경로에 sunrise.php 파일을  복사해서 wp\wp-content  폴더로 복사한다.




3. wp_config.php 파일에 define ('SUNRISE','on'); 추가하기.
wp-config.php 파일은 워드프레스 설치된 루트에 있다. 보통 wp 폴더임.
wp-config.php 파일의 아래 위치에 define ('SUNRISE','on'); 추가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파란색 줄쳐진 부분 위에 붉은색 박스위치에 코드 추가한다.


이걸로 플러그인 설치 및 기본셋팅은 끝이다.






 



  . 플러그인 MU Domain Mapping 설치및 기본셋팅.

 

 

 

 

 
 
 
 

2. 기본 사용법
   
  MU Domain Mapping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나면 좌측메뉴의 설정부분에 Domain Mapping, Domains 라는 메뉴가 추가된다.


1. Domain Mapping 설정하기.
아래그림처럼 좌측메뉴의 설정-> Domain Mapping 을 클릭하여 보이는 오른쪽 화면에서 Server IP Address 라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작동중인 서버의 아이피 주소를 기록한다. 이는 호스팅 받는 곳의 DNS 관리자를 보면 정보를 볼 수 있다. 혹은 ping 으로 워드프레스 서버의 ip주소를 찾아도 된다. Domain Options 부분의 선택사항들이 있는데 아래 그림처럼 3개 선택한다. 상세의미는 플러그인 설명을 찾아 볼것. https://wordpress.org/plugins/wordpress-mu-domain-mapping/
이 상태에서 Save 클릭하여 저장한다.







2. Domains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관리자 좌측메뉴에서 설정 -> Domains 클릭하여 우 화면에서 "New Domain" 부분을 기록한다.
site id : 워드프레스에서 만든 멀티 사이트는 고유 아이디를 갖고 있다. 그 번호를 기록한다.
Domain : 멀티사이트를 보여줄 도메인 이름 기록. 앞의 개요글 사전 요구사항 2번에서 설정한 워드프레스에 추가로 연결된 도메인을 이 곳에 기록하면된다.
Primary : 체크.







참고 : Site ID 찾는 법
워드프레스 관리자 좌측메뉴 -> 사이트 -> 모든 사이트 클릭하면 자신이 만든 멀티 사이트들이 보인다. 제목위에 마우스 가져가면 하단 좌측에 링크가 표시되면서 마지막에 번호가 보인다. 이것이 SiteID 임. 이 번호를 위 설정시 기록한다.







설정끝이다. 이제 http://mydomain.com  으로 접속하면 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로 생성한 내용이 보이게 된다.


각각의 글이나 카테고리 등을 클릭해보면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보이는 주소는 http://mydomain.com/세부주소  가 모두 보인다.


이런 특성이 도메인 포워딩과의 차이점이다. 예로 도메인 고정 포워딩하면 세부주소는 보이지 않고 항상 http://mydomain.com 만 주소창에 보인다.

  끝. 플러그인 MU Domain Mapping 기본활용법.

 

 

 



본 글이 포함된 통합 정리 글


WordPress 활용정보 정리 : http://igotit.tistory.com/23

100.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