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티끌/웹,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포스트(post) 와 페이지(page) 차이점,활용기준,한계.

by i.got.it 2014. 10. 9.

 

 

 

개요 - 워드프레스 포스트와 페이지. 활용기준.

   
 

본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설치하면 기본 제공되는 포스트와 페이지의 차이를 보이고, 활용기준을 보인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기본 제공 포스트와 페이지의 제한사항들을 해결할 수 있는 플러그인 보인다. 

 

워드프레스 초기 설치하고, 웹사이트 구성하려고 할 때 포스트와 페이지의 성질부터 분별 할 수 있어야 한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 보면, 포스트는 '글' 로 표시되고 있지만, 이 글에서는 포스트라는 용어로 사용한다.

 

포스트와 페이지는 워드프레스가 골격 설계될 때부터 운용하는 방식이 다르게 분리해둔 것이다.

 

 

 

 

 

 

워드프레스에서 기본 포스트와 페이지 차이점.

   
 

 

포스트와 페이지의 용도에 의한 차이점.

 

워드프레스는 아래와 같은 용도별 분리기준으로 포스트와 페이지를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

 

페이지 : 사이트의 골격을 형성하는 고정적으로 배치되는 것은 페이지로 작성하라. 

포스트 : 수시로 글들이 추가되는 류는 포스트로 작성하라. 즉 페이지의 주용도인 고정적으로 배치되는 것 외에는 포스트로 작성하면된다.

 

포스트와 페이지의 세부적인 성질을 비교하면서 나열해보면 어떤 상황에서 포스트로 작성하고 어떤 경우에 페이지로 작성해야할지 감이 잡힌다.  

 

카데고리와 태그.

포스트 :  카테고리와 태그를 가질 수 있다.

페이지 :  카테고리와 태그를 가질 수 없다. 

 

카테고리와 태그에 연결시켜둔 포스트는 카테고리 혹은 태그 별로 그에 속한 포스트들만 리스팅 할 수 있다.

페이지는 카테고리와 태그가 없기에 분류개념이 없다.

 

포스트와 카테고리.

1개의 포스트는 2개 이상의 카테고리에 속 할 수 있다.

 

활용예: 카테고리로  일상, 영화, 알콩달콩, 맛집  이라는게 만들어져 있다고 하자.    

포스트를 1개 작성했는데 "나른한 일요일 오후 그녀와 재밌는 영화 보러 가다." 로 글을 작성했다 이 글을 어느 카테고리에 넣을텐가?

포스트 1개당 카테고리 1개만 연결시킬 수 있다면   카테고리 넣을 때 고민스럽다. 영화에 넣어? 일상? 알콩달콩?

그러나, 포스트는 동시에 여러 개의 카테고리에 연결가능 하므로 3개 다 카데고리 지정해도 된다.

그럼 나중에 영화 카데고리로 가도 이 포스트가 보이고, 알콩달콩 카테고리로 가도 이 포스트가 보인다.

 

카테고리 성질.

카테고리들끼리 상위 하위 관계 설정 가능하다.

1개의 카데고리의 상위 카테고리는 1개만 가능하다. 1개의 카데고리는 2개 이상의 하위 카테고리를 가질 수 있다.

동물 과 사람, 남자, 여자 라는 카테고리가 있다면, 개념적 포함관계를 표현할 수 있다. 남자와 여자는 서로 포함관계 없는 대등한 관계이고, 남자와 여자의 상위 카테고리는 사람, 사람의 상위 카테고리는 동물.

 

태그성질.

태그들끼기 상위 하위 관계 설정 하지 못한다. 태그들끼리는 아무 관계없는 독립적인 단어들의 나열일뿐이므로,

태그로 선택될 단어는 서로 개념적으로 많이 중첩되지 않는 단어들로 구성하면 좋다. 꼭 필수는 아니나 태그의 성격이 그렇다.

예. 남자, 여자

 

 

템플릿 설정.  

포스트 : 템플릿 설정불가. 모두 동일한 템플릿 적용된다.

페이지 : 템플릿 설정 가능하다. 좌우로 화면 끝까지 보이게 하는 것, 3단 편집, 4단 편집등. 사용자가 선택한 템플릿이 적용가능하다.

 

글 들간의 하이어라키. 

포스트 : 포스트간 끼리는 상호 상위 하위 관계 만들 수 없다.

페이지 : 페이지 간에는 상위 하위 관계 만들 수 있다. 1개의 페이지는 1개의 상위 페이지만 지정가능하다. 1개의 페이지는 2개 이상의 하위 페이지를 가질 수 있다.

 

 

RSS feed

포스트는 RSS feed 된다. 페이지는 안된다.

 

 

 

 

 

 

 

기본제공 포스트와 페이지 활용예

   
 

글 작성시 포스트와 페이지 어떻게 구분하여 글을 작성해야 하는가?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첫대문, About Company , 인사말, 회사약도 이런 걸 만들고 싶다. ->페이지로 작성한다.

공지사항 , 새소식 같은 것 => 포스트로 작성한다.

 

일상의 일들을 생각날 때마다 기록하고 싶다. -> 포스트에 작성하면 된다.

  

제품 매뉴얼을 웹에서 바로 보이게 하고 싶다. 단 제품 정보에서 데이터시트 접근이 쉬어야 한다.

매뉴얼은 포스트나 페이지로 작성하고, 제품정보 사이트에서 링크걸어 연결시킨다.

 

 

 

 

 

 

 

 

워드프레스 기본제공 포스트와 페이지의 한계.

   
 

 

대부분의 경우 기본 제공되는 포스트와 페이지를 이용하여 구축가능하나, 안되는 경우도 많다.

 

아례 예를 보자.

 

워드프레스로 회사 홈페이지 구축시 제품 표현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다고 하자. 

 

요구사항1. 기본 제공포스트엔 블로그처럼 오만 잡다한 글이 기록되어있어서, 이 곳에 제품을 기록하고 싶지 않다. 관리가 안된다.

요구사항2. 제품은 카테고리를 가질 수 있어야 하고 제품 카테고리별 정렬기능 있어야 한다. 

 


 

위 요구사항은 사실 매우 단순한 요구사항이다. 이보다 훨씬 복잡한 요구사항이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

 

위 요구사항의 결론 :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제공되는 포스트와 페이지로는 위의 사례와 같이 제품표현의 단순한 요구사항도 달성불가하다.

 

해결책.

 

위와 같이 기본제공 포스트만으로 정보표현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자 정의 포스트를 이용하여 해결가능하다.

 

사용자 정의 포스트에 대한 별도 정리글

1. 사용자 정의 포스트, 템플릿, 카테고리, 태그 직접 만드는 방법 ->  http://igotit.tistory.com/75

 

 

 

 

 

 

 

본 글이 포함된 통합 정리 글

 

WordPress 활용정보 정리 : http://igotit.tistory.com/23

 

 

 

 

62.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