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
WebSocket- 웹서버와 브라우저간 지속연결된 TCP 기반 양방향 실시간 통신 가능한 기술 사양.
- HTML5 에서 WebSocket 사양이 정의되고 있다.
- 표준화된 순수 웹 환경(즉, 추가의 플러그인 프로그램 같은 것 없이)에서 양방향 실시간 통신 가능함이 장점.
- 응용 가능한 예 : 웹만으로 채팅, 게임, 실시간 챠팅 등.
웹소켓 작동시퀀스.
단계1. 브라우저 가 웹서버로 TCP/IP Connection 요청을 Http request 로 요청함.
단계2. 웹서버는 브라우저로 상기 단계1의 Accept 응답을 Http response 로 실행함.
단계3. 브라우저는 웹서버로 연결 요청함. Http request.
단계4. 웹서버는 브라우저로 "accepting protocol upgrade" 로 응답함.
단계5. 이제 브라우저와 웹서버는 실시간 통신 가능함.
참고
상기 절차는 일반적인 응용프로그램에서의 소켓통신 개념과 별반 다르지 않다.
WebSocket 통신 프로토콜.
상기 작동시퀀스에서 단계4까지는 http 프로토콜로 통신하나, 단계5 부터는 통신 프로토콜을 ws 라는 프로토콜로 변경되게 된다.
|
|
웹소켓 구현 |
|
웹소켓은 브라우저와 웹서버간의 연결이므로 브라우저 코드와 웹서버측의 코드 모두 WebSocket 기능하도록 구비되어야 한다.
브라우저측 : WebSocket Client API (WebSocket 이 제공하는 JavaScript API)등을 이용해 구현.
웹서버측 : 서버측 웹소켓 수단을 이용하여 WebSocket 기능하도록 구현한다.
|
|
웹소켓 구현사례 |
|
칩 ESP8266 내장 임베디드 웹서버 에서 웹소켓 구현사례. 게시일: 2015. 8. 18.
Websockets are ... just ... awesome. So, I started implementing them on the ESP8266. The configuration interface on my esp8266ws2812spi tool uses them so does ColorChord:
WS2812I2S: https://github.com/cnlohr/esp8266ws28... ColorChord: http://github.com/cnlohr/colorchord |
|
코드구현예.
파이썬에서 WebSocket 서버 클라이언트 구현 기초.
C# 에서 라이브러리 WebSocketSharp 기반 클라이언트 구현 기초.
MS공식지원 C# WebSocket 라이브러리.
첫등록 : 2017년 12월 22일
최종수정 :
본 글 단축주소 : https://igotit.tistory.com/1591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SourceTree 활용 - 업데이트 하기. 현재 버전 1.9.x.x 인 경우. (0) | 2018.01.07 |
---|---|
Git. SourceTree 활용 - 원격저장소 설정하기. (0) | 2018.01.07 |
WebRTC. Web Real-Time Communication. 웹 실시간 통신. (0) | 2017.12.22 |
Ethminer. GTX1060. (0) | 2017.12.10 |
Ethminer. GTX970. (0) | 2017.12.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