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차량 풍절음 차단 용도의 몰딩재들이 다양한 형태들이 있어 한번에 고품질 달성이 어려울 듯하다. 이것저것 시도해 봄.
시험 1.
운전석 도어 하단 쪽 먼저 해보고 체감하는 효과가 조금이라도 있는지 확인용. 심리적이든 실제 내 귀가 소음 감소를 인지하든 뭐든 관계없이 긍정적 효과 있는지 확인.
시험 1. 제품 구입처
장착 위치 : 운전석 도어 하단.
- 저 부위에 먼지가 많이 붙어 있는걸로 봐서 틈새가 크다는 의미이다. 차량 순정 상태에서 조치되어 있는 처리는 얇은 실리콘이 붙어있긴 한데 차량과 밀착 품질은 전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 구입한 제품으로 몰딩 처리하면 효과 있을 것으로 기대하여 장착.
시작 부분.
90도로 꺾인 부분에 몰딩 끼워봤자 못 버티고 빠지므로 잘라냄.
문 닫기 직전 상태. 완전히 닫으면 적당히 밀착 될듯함.
외부에서 보이는 모습. 외관 훼손 없이 깔끔.
시험 1. 결과
달자 마자 즉시 체감 하는 것
- 이전 보다는 약간 더 힘을 줘야 문이 닫힘. 고무가 차체와 밀착은 되고 있다는 의미, 이 정도면 최소한 저 틈으로 들어오고 있었던 먼지 유입이나 물 튐은 막을 수 있음.
- 소음 차이 : 체감 되는소음 감소 없었음. 그러나 마음은 편함. 소음 감소 효과는 없어도 먼지들 , 물 유입 방지는 달성 가능하므로 이 자리 몰딩은 유지 하기로 함.
남은 재료 시험용으로 문짝 측면에도 달아봄.
처음에는 문 손잡이 철판 부분에도 끼워봤는데 철판이 2중으로 겹쳐져 있고 두꺼워서 밀착 잘 안됨.
손잡이 철판 주변 고무가 들떠 있다.
철판 두꺼운 부분 몰딩 잘라냄.
외관. 도어 아래 부분의 가로 방향 몰딩은 볼만한데, 세로 방향 몰딩은 차량 색상이 백색이라 단절감이 생겨 별루이다. 이 부분에는 백색이나 투명 몰딩재가 좋아 보임. 혹은 아래 시험 2의 제품처럼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방식이 적합.
이 자리에 몰딩하니 문닫기 힘들어짐.
2열 슬라이딩 도어 열려 있을 때는 쉽게 문이 닫히지만, 2열 도어 닫힌 상태에서는 일부러 강하게 힘을 줘야 문 닫힘. 이 자리는 하지 않기로 함.
시험 2.
앞의 시험1 은 철판 경계에 끼우는 방식이어서 외부에서 노출될 수 밖에 없는데 본 제품은 양면 테입으로 부착하는 방식이어서 차량 외부에 노출되지 않음.
- 장착 가능한 위치 : 도어 , 트렁크, 엔진룸 후드 등.
시험 2. 제품 구입처
시험2 제품 구입
- 몰딩 고무 단면 형상이 여러 종 있고, 옵션에서 선택해야한다. 아래 형상이면서 높이 15mm 구입.
시험3.
- 차체와 유리 경계 지점 부착에 최적화 된것.
시험3. 제품 구입처
시험4.
도어 힌지 부분 경계에 최적화 된것.
시험4. 제품 구입처
시험 5.
- 엔진룸 후드에 최적화 된것.
시험 5. 제품 구입처
시험 6.
- 차량 전면 유리 경계에 최적화 된것.
시험 6. 제품 구입처
첫 등록 : 2024.04.04
최종 수정 :
단축 주소 : https://igotit.tistory.com/5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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