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암호화폐

암호화폐 . 환율 트레이딩. 기준통화 상대통화 . 개념 정리 .

by i.got.it 2022. 2. 21.

 

 

개요

아래 용어들 개념 정리. 

 

- 화폐, 통화, 법정화폐,

- 환율, 기준 통화, 상대 통화.

- 환율 트레이딩 - 현물 . 

 

화폐, 통화 , 환율, 기준통화/상대통화 

- Currency, Exchange Rate , Base Currency, Quote Currency 

 

 

 

용어 영문 용어 한글  정의. 설명. 
Currency  화폐 (통화)
송수신 가능하면서 사람들이 가치 인정 하는것. 

      

비트코인, 이더리움, 미국달러, 호주달러, 영국파운드, 우간다 캄팔라, 터키 리라, 조선시대 상평통보, 한국 원화, 고대 조개화폐( 꼭 고대는 아니다. 1900년 초까지도 카우리 라는 조개화폐가 아프리카에서 활발하게 사용되었다.)  

화폐 :  기본/범용 용어.  
통화 : "통용 화폐". 사람들간 강하게 합의 되어 많이 유통되는 화폐.
법정화폐 : 특정국가 정부가 해당 국가에서 사용하기로 강제한 화폐

Exchange Rate 환율
2개 통화의 가치 비율.  


- 2개 통화 "교환"시에 활용되므로 환전비율이라고도 함. 
- Foreign Exchange ( 줄여서 FX ) 라고도 함. 

환율 = (통화1가치 / 통화2가치) 

예 :
USD/KRW : 미국달러가치/한국원화가치 
- 흔히 말하는 원달러 환율 1200 이라고 할 때 1200 의미가 USD가치가 KRW가치 보다 1200배 더 높다는 의미. 따라서 1달러 받을려면 1200원을 줘야 함.  

BTC/KRW : 비트코인가치/한국원화가치
BTC/USD : 비트코인가치/미국달러가치 

Base Currency 기준통화 
환율 = (통화1가치 / 통화2 가치 ) 에서 분자에 있는 통화 1  

예 :
USD/KRW 에서 기준통화는 USD
BTC/KRW 에서 기준통화는 BTC 
BTC/USD 에서 기준통화는 BTC


Quote Currency 상대통화
환율 = (통화1가치 / 통화2 가치 ) 에서 분모
에 있는 통화 2 

예 : 
USD/KRW 에서 상대통화는 KRW
BTC/KRW 에서 상대통화는 KRW 
BTC/USD 에서 상대통화는 USD 


 

 

 

 

환율 트레이딩 - 현물 

 

달러, 원화 환율 ( USD/KRW ) 트레이딩 예. 

-  은행 이용한 USD/KRW 트레이딩. 

( 은행 예 : 우리은행 외화계좌 : https://igotit.tistory.com/2144 )

 

내가 보유한 원화를 은행에서 달러로 환전 ( = 원화 매도 , 달러매수 ) 했는데, 이후 원달러 환율 상승시 보유중인 달러를 원화로 환전(= 달러매도, 원화 매수 )하면 과거보다 더 많은 원화가 생긴다. 반대로 미달러 환율 하락시 내가 보유한 달러의 원화 가치는 하락 한다. 하지만, 달러 수량이 줄어든건 아니다. 내가 보유한 달러 수량은  줄어들지 않고 유지된다.  이 시점에 달러 수량 늘리기 좋은 기회가 왔으니, 원화 일부를 다시 달러로 환전 해도 된다. 

위 과정 반복하면 달러 수량도 늘고, 원화 수량도 늘어난다.  

 

기타 참고.

내 화폐들의 전체 가치 평가를 1개의 통화(예 : 원화)로만 할 필요없다. 사업상의 이유든 자녀 유학비 용도든 한국에서 해외로 달러 지급해야할 일이 많은 경우는 원화, 달러 2개의 화폐 모두 보유해 둔다. 달러 지출 해야할 시점에 더 유리한 것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달러 지출해야할 시점에 달러 가치 상승하여 원화를 달러로 환전시 원화 수량이 과도하게  줄어드는게 싫다면 기 보유 중이었던 달러로 결제하면 된다. 혹은 달러 지출해야할 시점에 달러 가치가 과도하게 하락했다면 보유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서 지급하는게 유리하다. 

 

 

비트코인 , 원화 환율 (BTC/KRW ) 트레이딩 예. 

- 원화 지원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업비트 등)에서의 BTC/KRW 트레이딩 

 

앞의 달러/원화 트레이딩이랑 다를게 전혀 없다. 은행대신 원화 지원하는 업비트 같은 거래소에서 거래가 이뤄진다는 차이점 과 은행보다는 압도적인 고품질 트레이딩 환경이 제공된다. 

 

원화를 비트코인으로 환전( BTC/KRW 매수 . 즉 원화 매도 비트코인 매수)했다가 비트코인 가치 상승한 시점에 BTC/KRW 매도 하면 원화 수량이 이전 보다 늘어난다. 

 

비트코인 , 달러 환율 (BTC/USD) 트레이딩 예. 

- USDT(미국 달러와 동일 가치인 crypto currency) 지원하는 암호화폐 거래소(bybit 등)에서의 BTC/USDT 트레이딩. 

 

앞의 BTC/KRW 에서의 원화 KRW 대신 USDT 이용하는것.  

 

USDT 를 비트코인으로 환전( BTC/USDT 매수. 즉 BTC매수, USDT 매도) 했다가 비트코인 가치 상승한 시점에 BTC/USDT 매도 하면 USDT 수량이 이전보다 늘어난다. 

 

 

 

이더리움, 비트코인 환율 (ETH/BTC) 트레이딩 예. 

- BTC 지원하는 암호화폐 거래소(bybit 등의 btc 마켓) 에서 ETH/BTC 트레이딩. 

 

BTC 를 ETH 로 환전 (ETH/BTC 매수 , ETH 매수 BTC 매도) 했다가 이더리움 가치 상승한 시점에 ETH/BTC 매도(ETH 매도 BTC 매수) 하면 이전보다 BTC 수량이 늘어난다. 

 

 

현물 환율 트레이딩 의 공통점.

- 기 보유한 화폐 매도만 가능.   

앞의 예들이 모두 현물 환율 트레이딩 인데 현물 환율 거래시  내가 보유중인 화폐 를 매도하여 상대 통화를 매수만 가능하다.  

 

USD/KRW 거래시 , 내가 보유한 것이 달러라면 달러 매도하여 원화 매수만 가능, 내가 보유한 것이 원화라면 원화매도하여 달러 매수만 가능. 

 

BTC/USD 거래라면, 내가 보유한 것이 BTC 라면 BTC매도 USD 매수, 내가 보유한 것이 USD 면 USD 매도 BTC 매수만 가능. 

 

적극적 트레이더 입장에서 현물 환율 트레이딩이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는 바로  이 특성 때문이다. 

 

BTC/USD 가 장기적으로 하락 혹은 특정한 사유로 잠시의 폭락이 확실할 것으로 판단하여 BTC 매도 해야겠는데, 현물 거래에서는 내가 BTC를 보유하고 있어야 BTC매도 가능하다. 내가 보유한 것이 USD 뿐이면  이후 하락이 멈추고 상승할 시점에서나 USD 로 BTC 매수하여 상승에서의 수익을 노려야 한다. BTC/USD 하락 구간이  길어지면 USD 만 보유한 나의  무수익 시간도 길어진다. 금융트레이더들이  가장 싫어 하는...  돈이 자빠져 자는 꼴을 못본다.   은행 적금 넣어  년 1% 수익이라도 낼려고 해도  화딱지 나서 못함.. 트레이딩 들어가면 하루에  1% 수익 내는데...  

 

현물 거래에서 상승, 하락 구간 모두에서 기회를 잃지 않을려면 2개 화폐를 모두 상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현물 시장은  2개 화폐 모두를 가진 자에게 더 많은 트레이딩 기회를 준다.  

 

 

 

연관

 

 

 

 

거래소. bybit. 바이빗. 개요. 가입방법. 암호화폐

바이빗 거래소 주요특징. - 거래가능 종목 : - - 무기한 계약 인버스 종목 : BTCUSD , ETHUSD , EOSUSD , XRPUSD . - - 무기한 계약 usdt 종목 : BTCUSDT, ETHUSDT, DOGE, LINK, DOT, XTYZ 등 . 헷지계좌 지원됨...

igotit.tistory.com

 

 

 

암호화폐 매매 정보 정리.

가격 단위 : 달러 - 암화폐거래소. - 암호화폐 API . - 접근성 좋은 거래소 쾌적한 매매 환경 - 유동성 풍부. 변동성 양호. - 완전한 연속거래시장. 거래 휴일 없음. - 암호화폐 매매 관련 정보 정리

igotit.tistory.com

 

 

 

bybit. BTCUSD , BTCUSDT 차이점. 주문 수량 단위 단순명료 이해.

개요 인버스무기한 종목 BTCUSD 와  USDT 무기한 종목 BTCUSD 차이점 단순 명료 이해.  아래 설명은 인버스 종목 중 BTCUSD를 예를들어 설명하나, 다른 인버스 종목 ETHUSD, XRPUSD, EOSUSD 모두 동일. 바이빗

igotit.tistory.com

 


첫 등록 : 2022.02.21

최종 수정 : 

단축 주소 : https://igotit.tistory.com/3502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