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YesSpot. 예스스팟. 개요. Hello World 코딩예.

by i.got.it 2016. 7. 24.
 

개요

 

예스스팟 : 자바스크립트 기반 언어. 이벤트 드리븐 방식의 코딩가능.

예스스팟 특징 : 마켓데이터(시세,챠트, 지표 포함) 이벤트, 시그널 이벤트, 매매 이벤트를 코드내에서 활용가능하므로 개발자 의도대로 매매전략의 실행 흐름을 정할 수 있음. 즉, 예스랭귀지 처럼 일방향 흐름(시세->봉->신호->매매)뿐만 아니라, 임의 흐름의 전략실행흐름 구축 가능하여 개발자에게 많은 자유 주어짐.

"예스스팟 스튜디오"
- 예스스팟 언어 이용하여 코딩할 수 있는 툴 S/W. 이 S/W를 지칭하는 용어로 매뉴얼 상에서는 에스스팟 편집기,스튜디오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고, 실행파일명칭은 YesSpotMaker.exe  로 되어있고, 프로그램 타이틀에는 YesSpot Studio 로 표기되어있다. 혼선 방지위하여 본 글에서는 "예스스팟 스튜디오" 로 고정하여 용어 사용함. 약어표현시 YSS 사용.

"예스스팟 스튜디오" 설치방법   
- 예스트레이더를 설치해야함. 즉,예스트레이더 내에서 예스스팟 스튜디오로 만들어진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음. 상세->http://igotit.tistory.com/836

예스스팟 개발자용 매뉴얼. : YesSpotHelp_150717_.pdf

-예스스팟 도입초기 기본활용정보는 본 매뉴얼 만으로 충분.


예스스팟 구성요소.

아래 구성도에 예스스팟에서 제공되는 object를 보이고 있다. (객체라고 표기된것.)

한편, 예스스팟이 자바스크립트 기반이므로, 자바스크립트 built-in object(기본내장개체)인 Number,Bollean, Array, String, Math, Date 기본내장Object들을 코드 작성시 모두 사용가능하다. (예스스팟 실행환경이 웹브라우저가 아니므로 브라우저 관련 개체 Windows, Document 등은 사용불가.



 


   

 


 

예스스팟 이용하여 예스트레이더에서 시스템매매 실행 전체 흐름.

 

1. 예스스팟 스튜디오에서 본인이 구상하는 매매 방식대로 "전략" 코드 구현한다.
2. 1에서 만들어진 "전략"을 예스트레이더에서 불러와서 실행시키면 코드에서 지정한 방식대로 매매 이뤄진다. 
상기 두 단계가 전부. 아래처럼 설명하는 것이 프로그래밍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훨씬 이해가 쉽다.

예스스팟에서의 "전략" =  자바스크립트 로 만들어진 코드를 지칭한다.
"예스스팟 스튜디오" =  자바스크립트 코드편집기.
"예스트레이드" = 자바스크립트 실행환경.

즉,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아래 절차를 수행함이 전부이다.
1. 자바스크립트 편집기로 코드 작성하여,
2. 실행환경에서 실행시킴.

단,  프로그래밍의 실행결과 금융상품 매매가 실제 이뤄지고 그 결과 수익을 내기위함이 목적이다.
 
 




 

예스스팟 스튜디오 실행방법.

 
방법1. 예스트레이더 실행후 메뉴 : 시스템트레이딩 -> "예스스팟편집기"클릭.

방법2. "예스스팟 스튜디오" 만 독립실행.
- 예스트레이더 설치 경로에 실행파일명 "YesSpotMaker.exe" 실행. 코드만 작성하는 경우에는 예스트레이더 실행없이 스튜디오만 실행하여 작업해도 됨.

예스스팟 스튜디오 실행화면.
- 실행 첫 화면
아래 그림 왼쪽의 "전략" 부분에 만들어진 것이 예스트레이더에서 시스템매매 가능하게 하는것. 우리가 예스스팟 이용하여 매매코딩한다함은 "전략"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예스스팟 코딩 예제 - Hello World!

 

본 글에서 정리되는 내용은 기본적인 예스스팟 툴사용법 습득 목적으로 여타 전산언어에서 늘 하듯이, Hello world 출력하는 것 해본다.

실전에서  예스스팟 기반으로 시스템 매매한다 함은 매매 방식 설계하고, 이를 코드구현하고, 주문함수등으로 매매대상 주문 이뤄지게 하는 식으로 코딩한다. 그러나 툴 사용법 익히는데 처음부터 이런거 다 만들어 가면서 툴사용법 익히기에는 오히려 번거롭다.  본 Hello world 예제로 예스스팟 개발환경에 진입부터 시작하여 코딩 감잡고 이후 단계별 실전 시스템 매매 코딩으로 진행한다.

1. 개발환경 셋팅.

1.1. 예스트레이더 에서 "예스스팟"창 띄어둔다(방법.  예스트레이더 메뉴 : 시스템트레이딩 -> 예스스팟 클릭)
<- 여기서 말하는 "예스스팟" 이란 예스스팟 스튜디오에서 만들어진 자바스크립트 코드(전략이라고 부름.) 의 실행환경인 예스트레이더 내에서의  실행 관리자로 보면 된다.   

1.2. 예스스팟 스튜디오 실행시킨다. (방법. 예스트레이더 메뉴 : 시스템트레이딩 -> 예스스팟편집기 클릭.)
- 즉, 자바스크립트 코딩편집기 띄어둔다.

상기 1과 2 실행되어 있는 PC화면 모습(아래 그림)


2. 새 "전략" 만들기

예스스팟 스튜디오에서 아이콘(앞의 그림 파박) 클릭하면, 아래 그림의 붉박 처럼 코드 편집 창들이 새로뜬다.

새로 만든 "전략"의 이름을 저장하기 위하여 위 그림 파박(디스크 아이콘) 클릭하여 Test1 이라고 기록하자.

그러면 왼쪽 전략창에 Test1 이라는 전략이 보이고, 동시에 예스트레이더의 예스스팟화면에도 Test1 이 즉시 갱신되어 보인다.


3. 전략만들기.(= 자바스크립트 코딩하기) - Hello World ! 출력하기.
앞의 그림에 파박 영역이 자바스크립트 코딩하는 편집기 이며 우리는 여기에 Hello World 출력하도록 코딩한다. "스크립트 객체"의 Main 하위에 있는 "MessageLog" 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메서드 가 코드 편집기에 자동으로 들어온다.  인자 부분에 "Hello World !" 라고 타이핑하고, 젤 마지막에는 세미콜론 ; 추가한다. 코드작성룰은 자바스크립트와 동일하므로 자바스크립트 코드 작성법 참조한다.-> http://igotit.tistory.com/844

Hello World ! 출력위한 코드작성 끝.

이후 코드 검증하고, (위 그림 파박)

"전략" 저장 한다. (위 그림 녹박 )


4. 전략 실행하기.

- 즉, 자바스크립트 실행하기. 

예스트레이드 예스스팟 창에서 우리의 전략 Test1(아래 붉박) 을 더블 클릭 하면 새창 "스팟전략설정" 이란 창이 나온다.

이 창의 확인 버튼 누른 시점부터 우리의 전략 (즉, 자바스크립트 코드 )이 실행된다.


5. 실행결과 확인.
- 우리가 코드에 추가한 것은 예스팟창에서 탭 "스크립트 메세지" 에 문자열 출력하는 함수 였다.
아래 Hello World ! 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었다.


. Hello World ! 예스스팟 예제.



이후 상세한 개체,  함수, 이벤트 등은 개발자용 매뉴얼에 상세 하게 설명되어있으니 문서 참조하면서 본인 만의 전략 구현 코드 작성한다.
예스스팟 개발자용 매뉴얼. : YesSpotHelp_150717_.pdf
 


 

본 글 포함된 상위 정리글 : http://igotit.tistory.com/840


///837.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