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티끌/메타버스. VR.AR.MR.XR

AR 글래스. nreal light . 맥북 M1 . nebula . 버추얼 멀티 모니터 시험

by i.got.it 2023. 1. 11.

개요 

AR 글래스   nreal light  , nreal air 와 연동 되는 호스트 기기 앱인 nebula 가 초기에는 안드로이드 폰 앱만 제공되다가 , 최근 (2023년 1월 )확인해보니  맥북 M1 용 nebula (베타버전임) 배포 하면서 아래 그림처럼  " 맥북 M1 에 연결된 nreal 글래스에서 가상 멀티 모니터  볼 수 있다 " 고 홍보 하고 있다.

현재(2023년 1월) 윈도우 PC 용 nebula 는 배포되지 않고 있음. 

 

주장하는 기능 확인 위하여 맥북 M1 용 nebula 설치 , 가상 멀티 스크린  품질 확인 . 

 

 

 

맥북 M1 용 nebula 설치.

설치 및 정상 작동 위한 필수 요구사항. 

 

1. 맥북 M 시리즈 칩 장착된것. 

2. macOS 버전 12 이상.  - 하위 버전에서는 설치는 되어도 정상 실행 안됨. 필수 macOS 버전 12이상 이어야 함.  

 

다운로드 주소 : https://www.nreal.ai/nebula 에서 Download Nebula for MAC  에서  설치 파일 (확장자 dwg ) 다운로드 받고 실행 시키면 설치된다.  

 

nebula 실행. 

- nebula 실행초기 화면이 보이며 nreal 글래스 연결하란다. 

 

 

위 상태에서 초기 연결시에는 각종 권한 설정 물어본다. 전부 예 해둔다. 이후 실행시에는 안물어봄. 

 

설정에서 가상 모니터 개수 3개 선택하고 AR 화면으로 이동 클릭하면 즉시 nreal glass 에 가상 화면 3개가 보인다.  

 

 

Nreal 글래스에서 보이는 화면을 미러링 하는 도구가 없어 폰 카메라로 글래스 촬영 한 것 첨부함.

 

https://youtube.com/shorts/i6kthxAUUfM?feature=shares 

 

 

 

가상 화면 3개 중 가운데 것은 맥북의 화면과 동일한 것이 표현되고 , 왼쪽, 오른쪽것이 확장 된 가상 화면이다. 

 

 

실제로 체감하는 모니터 모습은 모니터 1개당 가로 60cm 세로 40 cm 인 것 3개가  눈 앞 60 cm. 거리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nreal light 의 시야각이 52도로 넓은 편이라서 정면을 응시할 때 가운데 화면 모두 보이고 양옆으로 2개의 모니터 일부 같이 보인다.  머리를 왼쪽으로 돌리면 왼쪽 모니터 전체 볼 수 있고, 오른쪽으로 머리 돌려 오른쪽 모니터 전체를 볼 수 있다. 

 

마치, 실물 모니터 3개 를 보고 있는 착각이 들 정도로 영상 품질은 뛰어나다.

 

퀘스트 2에서의 원격 데스크 톱에서 보이는 모니터 화면과 비교해보면 nreal 글래스가 압도적으로 고품질 영상이다. 

 

그러나, 현재(2023년 1월)의 베타버전인 nebula 에서는 머리 위치 추적하고 그 상태를 VR 내의 영상에 반영하는 트래킹 기술 구현  완성도 높지 않다. 트래킹 기능이 부실하여  내 머리는 가만 있음에도 VR 환경에서 보이는  모니터 들이 지들 마음대로 천천히 움직이기도 하고, 살짝 기울어져 있기도 하고 , 갑자기 화면 크기가 크게 되었다가 줄어들기도 한다. 안경 벗었다가 다시 껴보면 저 멀리 앞에 조그맣게 모니터 3개가 옹기 종기 몰려있다.  화면 재조정 해줘야 한다. 

 

 

2023년 1월 13일. 품질 검토 결론.  

-  nebula 베타버전에서의 상기 트래킹 버그들 해결 안되면,  nreal  글래스  가상  멀티 모니터 사용 불가함.  이후 정식 버전 nebula , 윈도우용 nebula 배포되면 다시 검토 예정. 

 

-  현재 까지의 nreal light 사용 경험에 의하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와 경량화 달성 한 점은 높이 평가 할 정도로 뛰어나다(메타 퀘스트 2보다 영상품질 좋음). 그러나,이런  핵심 품질을 뒷받침 해줄 트랙킹 기술과 관련 소프트웨어 구현 속도는 빠르진 않음

 

-  상기 문제점 외에도 추가로, nreal 을 안드로이드 폰에서 1년 전에 사용할 때는 nebula 회원가입하지 않고도  사용가능했던 것이 현재시점 nebula 업뎃 하고 나니 nebula 회원 가입하고 사용하라는데 회원 가입 단계 부터 버그 발생하여 회원 가입도 안된다. 하... 이넘들은 망할려고 작정한 것인가? 이 정도 서비스  운용 능력이라면 .. 백퍼 망할 업체다. 네트워킹이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거의 전산 계열 대학  신입생 1학년 1학기  텀 프로젝트 습작 수준의 개똥 같은 품질이다.  

 

잡설 : 뭐 솔직히 이 업체만 느린 건  아니다.  VR 분야에 가장 적극적인 메타 마저 빠르진 않아 보인다. 특히  퀘스트 2 무게  0.5 kg 이상의 덩어리를 머리에 올려두고 사용하라니...?  헤드셋 경량화 할 미래 비전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2023  년 5월 30일.  품질 재확인. 

- 맥북 nebula 신규 업데이트 배포 되길래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함. 

- nreal glass  펌웨어 업데이트 도 하였음. 펌 업데이트는 폰에 연결해야 가능. 

- 이후 품질 확인 결과. 

 - - 배포된 업데이트 버전 은 아예 이전보다 더 완전한 엉망 상태를 보여준다. 3개의 모니터가 보이기는 커녕 계속 아래와 같은 에러 만 반복되고 사용불가한 상태. 

- - 스마트폰(갤럭시 폴드3 Z)에서의 작동 역시 계속 에러 뜨고 안경에 아무것도 안보임.

 

결론 : 제조사 스스로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부족함을 반복적으로 증명하고 있는 중. 특히 하드웨어 기기 제어 코딩수준이 참... 개판이다. 뭔가를 할 수록 더 엉망으로 만들고 있는  상태.  

 

 

오류만 반복중...

 

 

2023  년 10월 15일.  품질 재확인. - 쓸만한 멀티 모니터 품질 달성됨. !!!!

- 네뷸라 신규 업데이트 v0.4.0가 나왔길래 업뎃하고 다시 품질 평가 시도  - 결론 : 기본은 달성되었음. 매우 만족스러운  멀티 모니터 달성됨. 

- 네뷸라 실행시 업데이트 하겠냐고 물어보는데 버튼 눌러도 업뎃 진행안됨. - 하...

- 그래도 혹시나 몰라 기 설치된것 삭제하고 새로 다운로드 받음. 

 

- 재설치한 버전 0.4.0 에서는 이전 아예 작동도 되지 않았던 문제해결됨과 동시에 안경에서 멀티 모니터 쓸만한 품질 달성되었다. 

 

- 이전에는 안경 벗었다가 다시 착용하면 모니터들이 저 멀리 조그맣게 옹기 종기 몰려있었으나 이번에는 안경 벗었다 썼다 반복해도 모니터는 적절한 위치에 있음. - 굿. 

 

- 이전에는 모니터들이 지 마음대로 떠 돌아 다녔는데 이번에는 항상 내가 지정한 위치 근처에는 있음. 모니터가 조금씩 움직이긴 하는데 작업 가능한 정도. 굿. 

 

- 충분히 실용적인 멀티 모니터 환경 활용 가능하며, 현재 이 글도 멀티 모니터 3개 중 왼쪽에는 Visual Studio Code 실행해뒀고, 오른쪽에는 유튭 , 중앙 모니터에서 내 블로그 글 적고 있는 중.

 

영상으로 확인. 

 

제품 구입한 시점이 2021년 6월 인데 이제야 (2023년 10월 15일) 기본 활용 가능한 상태 되었음. 하 ... 욕나오긴 해도 지금이라도 이렇게 간편하게 안경 착용만으로 고품질 멀티 모니터 3개 사용가능하게 해줬으니 다행으로 생각한다.  최소한 이 정도라도 달성했으니.. 제조사 망하지는 않겠다. 

 

안경으로 보이는 선명도 는 메타 퀘스트2보다는 훨씬 뛰어나고 퀘트스 3보다 더 좋음 .   이마 , 눈 근처 짓누르는 통증도 없음(단 귀에 걸쳐지는  안경 타입이므로  1시간 이상 착용하면 안경 걸쳐지는 귀 위쪽이 조금 아픔 ... ) 

 

 

 


첫 등록 : 2023.01.11

최종 수정 : 2023.10.15

단축 주소 : https://igotit.tistory.com/4161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