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일렉트로닉스/EFM8

EFM8 SB1. Capacitive Sense Profiler 활용.

by i.got.it 2015. 5. 2.

 

 

개요

 

본 글에서는 EFM8 SB1 의 Capacitive Sense 의 로데이터를 모니터링 하는 방법을 정리한다.

 

구현할 기능 - 아래 동영상.

 

 

 

사전 기반 지식.

Capacitive Sensing Library 활용하여 터치센서 구현하는 방법 알고있는 상태여야한다.

보기 -> http://igotit.tistory.com/232

 

 

필요성.

터치센서는 사용되는 환경에 민감하며, 특히 터치 센스 위를 덮는 외장의 두께, 실장된 상황에서 주변회로 요소들의 노이즈의 혼입정도가 달라진다. 

따라서, 터치센서는 메카니컬 스위치처럼 단순히 부품 장착하는 것으로 기능 달성이 완료되지 못하며, 실제 터치센서가 사용될 환경에서 노이즈와 터치에 따른 센서 출력값을 검사하여 터치 동작 여부 판정 기준값을 설정해야한다.

이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Simplicity Studio 에서 Capacitive Sense Profiler 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준다. 아래 그림의 붉박.

 

 

Capacitive Sense Profiler 활용 예



위 사진과 같은 상황에서 capsense로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는 중 - 아래 그림.


 

 

 

 

 

펌웨어 에서의 설정.

 

상기 예로 보이고 있는 Capacitive Sense Profiler 는 장치측과 UART 로 데이터를 받게 되어있고, 장치의 펌웨어에서 UART 로 Capacitive sense 의 데이터 전송하면된다. 이 기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Simplicity Studio 의 Configurator  에서 제공되는 Capacitive Sensing Library 에서 제공해주고 있다.

 

UART Profiler Output 설정.

Capacitive Sensing Library 에서 UART Profiler Output 을 Enabled 로 선택한다. 아래 그림 붉박.

- 이 기능을 선택하면 필수모듈들이 자동으로 선택되게 된다. UART, Timer, HFOSC, Voltage Regulator

 

 

 

Capacitive Sense Profiler 실행.

위 설정만으로도 자동으로 UART 로 Capacitive Sense 로데이터가 전송되게 된다.

펌웨어를 장치에 기록하고나서 PC와 USB to UART변환모듈 을 이용하여 USB로 연결하면된다. 개발보드인 경우에는 USB to UART 기능이 보드내에 내장되어있어 PC로 USB연결하면 com 포트가 할당되어있는 상태다. 

 

Capacitive Sense Profiler 실행하여, 아래 그림의 화면 우상단의 User Device... 버튼 클릭하여 장치가 연결되어있는 com포트번호를 선택한다. 이후 플레이 버튼 클릭하면 장치측의 터치센서 로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가능해진다.

 

 

 

 

 

 

 본 글이 포함된 상위 정리장소 : http://igotit.tistory.com/244

 

 

///298.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