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딩

그리드 트레이딩 봇 .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 무한 반복

by i.got.it 2024. 1. 10.

 

 

그리드 트레이딩 . Grid Trading . 

- BLASH (Buy Low And Sell High ,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 ) 실현하는 가장 심플한  매매로직. 

 

- 모든 거래 가능한 것들은 가격의 일방향 직선의 상승, 하락  움직임 보다는 많은 시간 동안 지저분한 상승 하락  반복이 나타난다.  추세매매전략에서는  수익 실현에  방해 되는  휩쏘나 지루한 횡보장에서도  수익 창출 가능함이 그리드 매매로직의 장점이다. 

 

- 그리드 매매는  가격 상승, 하락의 반복을  수익으로 취하는 매매 로직이며, 거래가 빈번할수록 수익 증대된다. 거래 대상 종목의 가격이 위, 아래 요동이  빠르고 클수록  그리드 트레이딩의 수익 최대화 된다. 

 

 

- 사고 파는 가격 차이가 촘촘한 경우에는 손매매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동 매매 봇 구축함이  타당.  요즘(2024년 1월 시점)은 직접 프로그램 개발할  필요도 없이 거래소에서 제공해 주는 그리드 봇이 있고 사용자 가 간단하게 파라메타 설정해 두면 자동으로 매매 실행되므로 직접 코딩 능력 없어도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하다. 

 

- 그리드 트레이딩에서는 추세매매에서의  유리한 진입점 ,  유리한  수익 청산지점 같은 개념이  없기에 상대적으로 정신적으로 편안한 매매가 가능하다. 그리드 트레이딩에서 매매자가 설정해줘야 하는것은 그리드 매매 실행하는 최대 가격 , 최소가격 , 주문 간의 간격, 수익 취하는 비율 설정이다. 설정해둔  가격의 최대 최소 구간 내부에서 계속 그리드 수익 취하는 것이라서  스트레스 덜 받는 매매 방식이다.   

 

 

 

 

그리드 트레이딩 봇 실전 예. 

종목 : 현물 BTCUSDT 

아래 그리드 봇에서 녹색 라인들이 지정가 매수 걸어둔 것, 주황색 라인은 지정가 매도  걸어둔것.   

- 아래 프로그램은 직접 개발한 그리드 봇 프로그램 ( 거래소에서 제공해주는 그리드 봇들도 기본 개념은 동일 )

 

현재 가격 근처를 확대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지정가 주문들의 가격 간격 ( 그리드 스텝 )  0.05% , 수익 폭을 0.1% 로 설정 해본 것. 수익폭 0.1% 의 의미는 매도 체결 된 경우 0.1% 아래에 자동으로 매수 주문 하고,  매수 체결된 경우에도 0.1% 위에 자동 매도 주문 하게 된다. 이 과정의  무한 반복. ( 본 파라메타 설정은 거래 빈도 증가 시켜 수익 증가 시험 목적으로 수익폭을 매우 짧게 한 것임.  )  

 

 

 

 

그리드 스텝 0.05% 과 수익폭 0.1% 처럼  매우 촘촘하게 설정 하면 하루 500회~ 1000회 정도 사고팔고를 반복하게 된다. 

 

상기 봇의 매매 결과,  아래그림 바이빗 챠트에서 보이는 매수, 매도 표시된 것 보면 매우 빈번한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아래 그림.  하락빔 수준이 아닌 통상적인 속도의 가격 하락 중에는 적절하게 매수 매도 가 반복되어 그리드 수익 증가 가능.  

 

 

 

실전 수익률 예. 

위 그리드봇으로 2023년 11월 11일 ~ 2024년 1월 10일 (  2개월 ) 동안의 수익률.

- 2개월 동안  총 거래회수 : 4만여 회. 

- 수개월 동안 1초도 쉬지 않으면서 수천번의 매매 수행해야 하는 로직을  내가 직접 손매매로 달성하는건  불가능하며 자동화 구축되어야 가능하다. 

  

   

 

 

 

 

그리드 봇 매매 대상 다른 예 : 현물 WBTC/BTC - 스테이블 코인 

- 앞의 예에서는 현물 비트코인 이므로  가격의 일방향 움직임이  크게 등장하는 종목이다. 그리드 매매 에서는 되돌림 없는 직선 일방향 가격 움직임에서는 수익 못냄. 

- 한편, 스테이블 코인류는 일방향  상승/하락 없이  매우 좁은 폭 의 박스 내에서 요동 치기만 하는 종목이다. 

- 아래 예는 현물 WBTC/BTC 종목의 그리드  주문 예이다. 가격의 최대, 최소 폭이 매우 좁게 설정되어있고 지정가 주문 간격도 1틱 단위로 촘촘하게 걸어뒀다.  WBTC 가 BTC 가치와 동일하게 설계된 stable 코인 이므로  필연적으로 WBTC/BTC 는 항상 1 근처로 회귀하는 변동 특성을 갖기에  그리드 봇 적용하기 좋은 대상이고 무위험 차익거래 수준으로 안전 매매 가능하다.  

 

WBTC/BTC 그리드 트레이딩

 

 

 

그리드  봇  예 

 

바이빗 API 이용하여 VC++ 로 직접 제작한 그리드 봇 

 

 

 

Bybit 거래소 에서 제공하는 그리드 봇 

- 앞의 직접 제작한 그리드 봇 만들기 시작한 시점에는  거래소에서 사용자 정의 가능한 봇들이 제공되지 않았는데 요즘은 현물, 선물 모두 그리드 봇 임의로 생성 가능하다. 바이빗 봇 페이지 바로가기 

 

 

- 내가 설정한대로 그리드 봇 자동으로 실행되나 조금의 단점은 지정한 가격 상한, 하한 범위 내에서만 매매 실행되므로 가격이 봇에서 지정한 가격을 이탈한 경우에는 봇 중지하고 새로 가격 범위 설정하여 신규봇  새로 생성해줘야 함.  그 절차가 간단해서 수초 이내 봇 생성 가능하니 그닥 불편하지는 않음. 

 

바이비트에서 제공하는 봇 선택 메뉴

 

 

아래 체크 표시한 것이 그리드 봇. 

바이비트 그리드 봇

 

 

 

그리드봇 설정시 그리드 간격에 따른 수익 비교 

- 별도 정리함. 

 

바이비트 그리드 봇 간격 에 따른 차이. 실전 매매 비교.

그리드 간격 실전 비교. - 바이비트의 그리드 봇 설정시 주문 사이의 간격을 0.14% 와 0.24%, 0.48% 로 했을 때 실 매매 결과 비교. 그리드 봇 3개의 파라메타 설정. 종목 : BTCUSDT 진입방향 : LONG 투자원

igotit.tistory.com

 

 

 

연관 

 

바이빗 거래소 

 

Bybit | 암호화폐 매수ㆍ매도ㆍ거래|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등록 사용자 6백만 명 이상의 빠르게 성장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현물 및 파생상품 플랫폼에서 인기 코인을 매수, 매도, 거래해 보세요.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의 특별 NFT에

www.bybit.com

 

바이빗 거래소 봇  페이지 

 

Bybit Trading Bot | A Smarter Way To Automate Trade

Your trusted automation tools & trading bots for crypto trading 24/7. Customize trades with Bybit Grid & DCA trading bot for maximum gains.

www.bybit.com

 

 

 

바이빗 API V5 활용모음. 

- 직접 프로그램 구현시 매우 유용. 

 

bybit api v5 . 활용방법 정리

bybit API v5 . 서버 주소 bybit. API V5. 서버 주소 정리. 암호화폐 거래소 bybit 의 API V5 서버 주소 bybit 전종목 Rest 서버 - Rest 서버는 전 종목 동일 주소. 실거래 서버 시험용 서버 Rest 서버 주소 https://api.

igotit.tistory.com

 

 

 

 

상위정리

 

암호화폐 매매 정보 정리.

가격 단위 : 달러 - 암호화폐거래소. - 암호화폐 API . - 접근성 좋은 거래소 쾌적한 매매 환경 - 유동성 풍부. 변동성 양호. - 완전한 연속거래시장. 거래 휴일 없음. - 암호화폐 매매 관련 정보 정리

igotit.tistory.com

 

 


첫 등록 : 2024.01.10

최종 수정 : 

단축 주소 : https://igotit.tistory.com/5074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