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일렉트로닉스/PCB 솔더링 알티움

알티움. PCB 복사. 회로도 복사 작업.

by i.got.it 2015. 5. 25.

 

 

PCB 작업에서 부품배치하고 라우팅완료된것을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이를 달성하는 방법 정리.

 

 

예 상황.  

 

 

 

위의 그림의 붉은 박스 내의 부분과 같이 LED 144개회로도작업에서 작업하고 이것을 PCB작업에서 부품배치하고 라우팅완료된 상태이다.  그런데 위와 같은 부품배치와 라우팅작업을 동일하게 현재의 PCB에 추가하고 싶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회로도에서 다시 부품을 추가하고 회로도 작업하고 이를 다시 PCB로 가져와서 라우팅 작업한다? <- 소모성 작업이고 시간 아깝다.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법 정리.

 

단계1. 위 라우팅된것을 복사해서 PCB의 적당한 위치에 붙여넣기 한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동일하게 생긴 것이 추가되었다.

 

 

알티움에서 동일 PCB에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한경우 각 부분의 Designator 는 복사된 것에는 자동으로 원본의 것에 _1 이 추가되게 된다.  즉 원본부품의 Designator 가 A1 이었다면 복사된 부품은 A1_1 로 자동으로 Designator가 할당된다.

 

단계2. 회로도 복사 추가.

앞의 단계1에서는 PCB에서만 부품이 추가되었을뿐 회로도 부분에는 추가 작업을 하지 않았다.

회로도와 부품의 일관성 유지를 위하여 회로도에도 위 PCB에서 추가된 것과 동일한 회로가 있어야 할것이다.

회로도 작업 파일에서 PCB에 복사했던 원본회로부분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된다.

본 예에서는 아래와 같은 회로도임(LED 144개.).

 

 

회로도에서 위 전체를 선택하여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정상적으로 복사는 된다.

 

단계3. 복사된 부품들의 Designator 수정하기.

앞의 단계2에서 회로도 복사는 이뤄졌으나, Designator는 원본의 것과 동일한 상태로 되어있다. 즉, A1이라는 부품이라면 복사된 것에도 동일하게 A1으로 되어있다. 이는 단계1에서의 PCB복사할때와는 다르다. PCB에서 복사한 경우 부품 Designator에는 자동으로 _1 이 추가되어 편했지만 회로도에서는 이를 자동으로 해주지는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회로도에서 복사된 부품의 Designator를 PCB에서의 복사된 Designator와 동일하게 A1_1 과 같은 형식으로 일괄적으로 _1 을 추가하는 작업을 해야한다.

 

 

 

위 3단계의 작업을 거치면, PCB라우팅과 회로도의 일관성이 유지되면서 단순반복작업량을 현격히 줄일 수 있다. 

 




본글 포함된 상위 정리 글. 


 1.  알티움 활용법 정리 : https://igotit.tistory.com/1988

 




첫글등록 : 2015년 5월 25일.

최종수정 : 


본글단축주소 : https://igotit.tistory.com/316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