얇은 철판에 팝너트 장착시 문제 상황
- 아래 사진은 차량 프레임 철판에 M8 팝너트 장착 한 것인데 (방법 상세 : https://igotit.tistory.com/5401), 볼트에 연결된 하중이 무거운 경우 (예 : 50kg 이상 ) 볼트나 팝너트 자체는 충분히 강도가 높아서 100kg 이상 도 견딜 수 있지만, 가장 약한 지점은 차량 철판이다. 철판이 얇아서 팝너트 장착된 홀 인접부 부터 철판이 휘어지면서 팝너트 빠져버린다. 비유하자면 이는 튼튼한데 잇몸이 부실..
아래 사진
-철판이 휘어지면서 팝너트 빠진것
문제 원인
- 아래 팝너트 체결 구조를 보면 대상 철판을 잡아주는 면적이 넓지 않다. 이런 구조에서는 대상 판재가 얇은 경우 너트 압착된 홀 경계지점이 조금만 휘어져도 팝너트 빠져 버린다. 팝너트는 대상 판재 자체가 충분한 강도가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가능한 해결책 들
해결책1. 팝너트 머리 지름 큰 것 활용.
- 판재 잡아주는 머리가 큰것 작은것 2종이 있는데 큰 것 이용.
- 그러나 머리만 크다고 해결 되지 못하는데 내부에서 주름지면서 돌출되어 판재를 압착하는 너트 주름 면적이 넓지 않다.
해결책2. 잭너트 중에 아래 구조인 것 활용.
- 잭너트 종류가 여러 종이 있는데, 아래 구조이면서 스테인레스로 제작된 것.
위 구조의 잭너트는 머리 지름이 팝너트보다 넓다. M8 잭너트인 경우 머리 지름이 19mm 로 M8 팝너트의 머리 지름 14.5 mm 보다 훨씬 넓은 면적으로 대상 판재를 압착 하게 된다.
판재 내부에서 주름 잡히면서 판재를 압착해주는 부분도 팝너트보다 훨씬 넓은 면적으로 압착해주기 때문에 철판에서 너트가 잘 안빠진다.
해결책3. 머리 부위에 보강 철물 추가.
- 아래 사진 처럼 삽입너트 머리 부위에 보강 철물 넣어 대상 판재에 압착한다.
- 보강철물은 별도 제작할 필요없이 두께 1.5 ~ 3 mm 정도의 와셔 중에서 와셔 내경이 삽입너트 외경 보다 약간 작은 것 구매하여 줄질이나 드릴링 으로 와셔 내경 약간 넓혀서 삽입너트 외경에 딱 맞게 가공하여 활용한다.
아래 사진은 와셔 내경 10.7mm 인 것을 0.2 mm 정도만 넓히기 위하여 줄로 갈아냄.
최종 해결책
- 상기 해결책2의 잭너트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결책3 와셔 덧대기로 하면 훨씬 강한 내 하중 확보가능.
- 와셔 줄질 하는거 힘들면 그냥 잭너트만 활용해도 됨. 머리 면적이 넓어서 충분한 내 하중 달성가능함.
장착예
- M8 잭너트에 와셔 끼운것을 리벳건 으로 차량 프레임에 장착
확고하게 압착됨 . 튼튼.
압착 방식외 다른 대안 - 에폭시 접착제로도 충분한 강도 확보됨.
- 2024.05.20
- 상세 방법 별도 정리 :https://igotit.tistory.com/5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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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등록 : 2024.04.24
최종 수정 :
단축 주소 : https://igotit.tistory.com/5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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