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티끌/웹,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WPML 설치,기본설정 (WPML 다국어 지원 플러그인)

by i.got.it 2014. 10. 18.

 

 

 개요. WPML -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 구축

   
 

 

 워드프레스 다국어 지원 플러그인 중에 WPML 설치방법, 기본 설정 정리.  

 

WPML 구입처

 http://wpml.org/purchase/ 에서 3종이 제공되나 195달러짜리가 유용해보임.

- 이 사이트에서 구매하고 나서 필수 회원가입해야함. WPML이 설치되는 도메인을 기록해서 키를 받고, WPML 설치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관리 하는곳에서 키를 기록해야 정상사용가능함.

 

 

관련정보 : 워드프레스 다국어 지원 플러그인 조사 결과 WPML이 최선이라 판단됨. -> http://igotit.tistory.com/114

 

 

 

 

 1. 설치. - WPML

   
 

1. WPML 플러그인 zip파일 준비.

WPML은 유료이므로 구매 사이트 (http://wpml.org/purchase/ ) 에서 구매 후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PC에 준비해둔다.

 

2. WPML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 관리자 좌측메뉴 -> 플러그인 추가하기 -> 플러그인 업로드 버튼 클릭하여 위 1에서 준비해둔 파일을 선택하고 지금 설치하기 버튼 클릭한다. 그럼 아래 처럼 플러그인이  설치된 것이 보인다. 

 


 

3.라이센스 등록하기

위 그림의 Register 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창이 뜬다. Register WPML버튼 클릭한다.

 

 

아래 처럼 site key 를 입력하라고 한다. 이 사이트키는 http://wpml.org 에서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주소를 기록하면 발급해준다. 그 번호를 여기다가 기록하고 OK버튼 클릭한다. 

 

키발급시 주의사항 :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주소로 발급받아야 함. 카페24인 경우엔  http://도메인명/wp  에 설치되어있으므로 http://wpml.org 에서 키 발급 받을 때 주소를 http://도메인명/wp 를 기록해야함.




 

 

 

끝. WPML 설치 및 라이센스 등록.

 

 

 

 2. 기본설정.-WPML

   
 

초기설치후 기본설정사항이다.

 

설정1WPML 의 기본언어 설정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본언어를 선택한다. 영어를 메인으로 제공하려고 하는 경우엔 영어 선택. 한국어를 기본으로 제공하려는 경우엔 한국어 선택. 

 


 

설정2. 추가로 제공할 언어 선택.

나중에 쉽게 추가가능하다. 일단, 본 예에서는 Korean 을 선택해두자.

 

 

설정3. 언어변환기 옵션 선택.

사이트에서 보이는 언어선택기 옵션인데, 이 역시 나중에 설정변경가능하다. 아무거나 선택하고 다음 단계 진행.

 

 

설정4. 언어 URL 형식지정.

영어, 한국어 , 각 국가 언어가 보일 때 브라우저 주소창에 어떻게 보이게 할지 설정하는 것이다.

 http://도메인명/   <- 영어인 경우, http://도메인명/kr <- 한국어인 경우.  이런 형식으로 보이게 할 수도 있고, 각 언어에 대해 다른 도메인등 선택할 수 있다.

 

주소보이는 모습은 취향따라 고르면 되나,  "디렉토리의 다른언어"와 "각 언어에 대해 다른 도메인" 은 워드프레스를 멀티사이트로 구축한 경우에는 정상설정되지 않는것 같다. "마지막 언어이름이 파라미터로 추가됨"을 선택하는것이 무난해 보인다.

 

주의사항 : 언어 URL 형식은 초기에 한번 설정되면 운영중엔 변경금지.  모든 주소체계는 초기 한번 결정할때 잘해두고 운영중엔 변경하지 않는게 상식.


 

 

추가팁.

 

설정1에서 기본 언어를 영어를 선택했기 때문에, 관리자 사이트도 영어로 변경된다.

이를 한글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좌측메뉴 -> WPML 하단의 language 클릭 -> 오른쪽 화면에서 Admin langunage 를 korean 으로 선택하면된다. 관리자 메뉴를 한글로 볼 수는 있다.

 

그러나, WPML에서 선택한 기본언어와 동일하게 Admin Langunage 를 선택해 두는게 편하다. 예들들어 우커머스(WPML 지원됨) 플러그인 등을 설치하고 자동으로 숍, 장바구니 등이 만들어질 때 Admin Language 로 만들어지게 되는데, 기본언어는 영어로 하고 관리자 언어를 한국어로 하면  우커머스에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페이지 이름이 한글로 되어 혼선이 벌어짐. 따라서 기본선택언어와 Admin Language 를 일치시켜두는게 편함. 영어면 영어, 한국어면 한국어 일치시킬것.

 

 

 

- WPML기본설정.

 

 

WPML 을 설치하고 다국어 지원하도록 설정한 경우, 웹페이지에서는 지정한 언어선택이 가능하게 된다.

아래 그림은 WPML이 적용된 사이트의 언어선택기를 하단에 배치한 예. 언어를 선택하면 해당페이지를 선택한 언어로 보인다. 



 

WPML 에서 언어를 선택한 경우, 포스트나 페이지가 해당 언어로 보이기 위해서는 언어에 해당하는 포스트나 페이지가 있어야만 한다.

즉, 모든 언어별로 포스트, 페이지가 개별적으로 만들어져 있어야 하고 이들 언어별 페이지, 포스트를 수동으로 만들지 않고 WPML에서 편하게 관리되는 방식으로 만들 수 있다.

 

  

활용 상세정보.

 

제조사 제공 스타팅가이드 : http://wpml.org/documentation/getting-started-guide/ 

 


WPML 첫 설치이후 수동업데이트 방법.

- WPML 버전 3.1.7 이후부터는 자동업데이트 지원되나, 이전 버전이 설치된 상태에서는 수동업데이터 해야한다.

상세보기 : http://igotit.tistory.com/1220




 

 

본 글이 포함된 통합 정리 글

 

WordPress 활용정보 정리 : http://igotit.tistory.com/23

 

 

113.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