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티끌/웹,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jetpack 중 photon 활용. 무료 이미지 CDN

by i.got.it 2014. 10. 15.

 

 

개요 - photon , 무료 이미지 CDN

   
 

본 글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인 jetpack 설치하면 포함되어있는 photon 기초 활용법 정리한다.

 

Photon 이 뭐야?

Photon  은 워드프레스에서로 구축된 사이트의 이미지들을 wordpress.com clod 를 이용한 CDN 기능을 제공한다. 

CDN 개념 조금 더 이해 할려면 이 글 보기 -> http://igotit.tistory.com/93

 

 

 

 

1. Photon 사용 가능 상태 셋팅하기.

   
 

 

1. Photon 설치.

Phptpn은 따로 설치하는 플러그인이 아니라, jetpack 이라는 플러그인 속에 포함되어있다.

따라서, jetpack 을 설치하면된다. jetpack 플러그인 설치법 -> http://igotit.tistory.com/92 을 따라 설치한다.

 

2. Photon 활성화하기.

jetpack 설치후 좌측메뉴에 보이는 설정을 클릭하여(아래 그림),  


 

포톤항목의 오른쪽에 보이는 활성화를 클릭한다. (아래 그림)


 

위와 같이 활성화를 해두면 이후 관리자가 추가로 설정할 사항 없다. 이후 워드프레스에서의 이미지 CDN은 자동으로 처리된다.

 

 

 

 

2. 포톤 이미지 파일 용량 한계 테스팅.

   
 

앞의 1에서 포톤을 활성화 해도 추가 설정 등이 안보인다. 사용하기 쉽다는 의미다.

 

평소 워드프레스 사용하듯이 하면된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이미지 추가하듯이 이미지 업로드 하면되고, 특성이미지도 평소에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하듯이 하면된다.

 

이미지 파일은 png, jpg, gif 만 포톤을 통한 "이미지 CDN" 이 지원됨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본 시험 과정에서는 포스트 하나 만들고, 워드프레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시험용이미지2개를 PC에서 업로드하고, 이 이미지를 포스트에 추가하고 웹에서 보이는 모습을 확인할 것이다. 시험 주목적은 이미지 최대 파일용량어느정도까지 허용되는가? 이 문제의 답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시험 이미지 1 : 3264 x 2448 픽셀의 jpg, 파일용량 3.69MB 크기다.

 

시험에 사용되는 이미지 원본 보기  -> https://googledrive.com/host/0B-X3LExoaBouZms0VmhhSmR5UUE/igotit_img/igotit_tree_3264x2448_3.7M.jpg

 

시험 이미지 2 :   위 이미지 1의 절만크기인 1632x1224 픽셀, 파일용량 1.6M

시험에 사용되는 이미지 원본 보기  -> https://googledrive.com/host/0B-X3LExoaBouZms0VmhhSmR5UUE/igotit_img/igotit_tree_1632x1224_1.6M.jpg

 

위 파일을 워드프레스의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추가하면 원본이미지 특성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업로드 된다(당연한 이야기임.).

 

이미지 용량이 3.7M만 되어도 포톤이 페치 못 시킨다. 

 

포톤 설명사이트에서 보면 포톤이 워드프레스의 문서 속에 있는 이미지를 포톤서버에 업로드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10초를 초과하면 페치(포폰 CDN 서버에 파일업로드 한다는 말) 실패되고 이미지가 표현되지 못할 것이라고 되어있다. 네트워크 상태가 안 좋든지 , 혹은 이미지 용량이 큰 경우 10초 초과할 일은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미지 파일사이즈를 줄여서 재시도 하라고 되어있다.

 

앞의 시험용 이미지1을 문서에 파일용량 3.7MB 인 원본크기(3264x2448) 이미지를  문서 저장하고 나서 사이트에서 보이는 모습 시험했다.

 

이미지를 문서에 넣고 첫 브라우저 접근하는 시점에 포톤CDN이 작동하는것 같다. 아래와 같이 이미지가 표현되지 못했다.

 

3.7M 크기의 이미지를 포톤 서버에 업로드 하는 과정이 10초를 초과하여 발생한 문제이다.


 

 

 

포톤 설명에서 말한대로 이미지 1개 용량이 크기 때문에 페치 실패한 상황이다. 포톤설명문에서는 파일용량을 줄여서 다시 시도하라고 하는데, 그냥 내버려두고 계속 다른 테스트 이것저것 하면서 다시 사이트 보기로 오니 페치성공되면서 정상적으로 이미지가 보인다.

 

아마, 추측되는 상황은 한번 페치 실패해도 사이트 접속하여 이미지를 로딩하는 시점마다 페치 재시도를 하는 것 같다. 파일용량은 그대로이지만 네트워크 속도가 개선되어 10초 이내에 업로드되어 페치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즉, 3.7M 정도의 이미지 용량이 한국에서 포톤서버에 10초이내에 업로드 가능한 경계치 정도쯤 될 것으로 보인다.

 

 

시험용 이미지2(용량 1.6M ) 시험. 패치실패없음.

 

패치 실패없이 한 번만에 이미지를 CDN에서 서비스 해준다.


 

 

 

 

포톤 시험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직접 보기.  -> http://igotit.kr/180

 

 

 

 

테스팅 결론.

 

포톤 사용시 1.6M 크기정도에 1632×1224 해상도 정도는 포톤에서 페치 실패발생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CDN서비스 가능함. 웹에서 표현하는 웬만한 이미지에서 충분히 사용할만하다는 결론. 단, 10초라는 시간이 한계를 만들고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상황따라 달라짐.

 

 

 

 

 

 

본 글이 포함된 통합 정리 글

 

WordPress 활용정보 정리 : http://igotit.tistory.com/23

 

 

 

///95.

 

댓글



 

비트코인




암호화폐       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암호화폐/외환/나스닥/골드
     
현물 |선물 인버스 |선물 USDT       전략매니저(카피트레이딩)     롤오버 이자 없는 스왑프리계좌
( 스왑프리 암호화폐도 거래 가능 )    
MT4, MT5 , cTrader 모두 지원     FTMO 계좌 매매운용. MT4,MT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