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CDN 활용한다 함은 무슨 의미?

   
 

CDN(Contents Delivery Network)은 이지미, 동영상 등의 파일을 임시 저장 서버에 올렸다가, 필요시 (웹에서 이미지 보이기등) 해당 내용을 제공해주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워드프레스에서 CDN을 이용하게되면, 워드프레스로 구축된 사이트에서 보이는 이미지들이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서버에 저장되지 않고 CDN 저장소로 저장되고 사이트에서 이미지가 보일 때도 워드프레스 웹서버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닌 CDN을 통하여 보이게된다.

 

결론적으로 이미지를 저장하는 공간 및 트래픽을 모두 외부서버를 이용하는 것이다.

 

외부서버에 이미지 저장하고 웹에서 서비스 하는것은 클라우드 드라이브로도 가능하나,

 

워드프레스에서 제작된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이미지들을 웹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외부서버에 저장되게 하는 방법 중에는 구글드라이브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나(구글드라이브를 이미지 호스팅용도로 사용하기 정리글 -> http://igotit.tistory.com/55 ),

 

아래와 같은 단점들이 있다.

 

 

단점1. 구글드라이브 등에 올려진 외부URL 이미지는 특성이미지(썸네일이미지)로 보이지 못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특성이미지만 워드프레스 미디어에 업로드 하든지, 플러그인등을 이용하여 외부URL이미지를 특성이미지로 지정하게 하는 등의 방법은 있다.

비교 : CDN 이용한 경우에는 특성이미지도 정상적으로 표현되며 별도의 처리작업 할것 없다.

 

단점2. 이미지 담당자의 업무부하 증가 및 숙련도를 요구한다. 워드프레스로 직접 이지지 업로드하고 처리하는 방법은 단순하게 처리되는 반면 외부URL로 이미지를 처리하는 과정은 상대적으로 업무 부하를 증가시킨다. 그 와중에 특성이미지는 별도로 워드프레스로 업로드 처리까지 겹치면 지속가능한 단순 명료한 업무절차 구축함에 방해가 된다.

 

무료 CDN이용하면 웹호스팅비용 절감가능.

 

결론적으로 웹호스팅에 있어서, 이미지들의 저장소와 트래픽을 CDN을 통하여 분산시킬 수 있다. CDN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면 웹호스팅 비용  절감가능하다.

 

워드프레스CDN도입해도 이미지 업로드 등의 처리방식은 동일함. .

CDN을 도입해도 이미지 처리 작업 담당자의 이미지 처리사항은 워드프레스 기본 사용법대로 이미지를 미디어에 올리면된다. 

사용자 개입없이 CDN은 자동으로 이미지를 외부서버로 저장하며 웹사이트에서 이미지가 보일 때도 그 서버에 있는 이미지를 보이게 된다.

 

 

 

 

 

 

워드프레스에서 도입 가능 무료 CDN 솔루션 2종.

   
 

워드프레스에서 무료로 도입가능한 CDN  2종이 보인다.

 

1. Jetpack 플러그인 패키지에 포함되어있는 Photon

- Jetpack 은 30여가지의 기능이 기능이 있는 플러그인이며, wordpress.com 에 회원가입해야 정상사용가능하다. Jetpack 의  기능들 중에 Photon 이라는 것이 있는데, 포톤은 워드프레스에서 CDN을 무료로 사용가능하게 해준다. 이미지 저장공간 및 제공은 wordpress.com cloud를 이용하는것이다.

포톤서비스 설명사이트 : http://jetpack.me/support/photon/

기능요점 : 워드프레스의 포스트와 페이지 내의 이미지와 특성이미지 들을 자동으로 CDN처리한다. 무료다. 용량 제한 없는 듯.

제한사항들.

- png,gif, jpg 이미지만 가능.

- photon 은 이미지를 리사이징 처리를 하여 이미지를 보이게 한다.  리사이징이란 우리가 포스트에 이미지를 표현할 때 html의 width, height 로 표현한다. 우리가 글 작성하면서 큰 이미지 width 1024 를 초기에 업로드해서 문서에 표현시width=600 으로 했다면, 포톤은 이 이미지 원본이 1024여도 width-600 이미지로 축소시킨다는 의미인듯함.

- 워드프레스에서 포톤으로 이미지 업로드 시간이 10초를 초과하면 업로드 실패하고 사이트에서보이는 이미지에는 엑박 뜬다. 이런 경우 이름을 달리하여 파일용량 줄여서 올려야 한다.

<- 포톤의 서비스 제한사항 보다 보면 다소 짜증난다. 이런 제한사항이 어떤 문제를 야기 할지는 실제 설치하고 경험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 실제 사용해본 결과 : 포톤 쓸만하다. 이미지 사이즈나 업로드 시간 제한 때문에 문제 일으킨적 없음. 관리의 심플함. 굿.

 

2. 구글드라이브를 CDN으로 이용 하는 플러그인

- 워드프레스에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저장소를 구글드라이브로 한 CDN 솔루션이 가능하다.

초기비용으로 플러그인 유료(14달러)지만 구글드라이브는 15G바이트까지는 무료, 트래픽 사용료 무료인 장점이 있다. 

플러그인 명칭 : Google Drive As WordPress CDN Plugin ->http://codecanyon.net/item/google-drive-as-wordpress-cdn-plugin/

 

구글측 저장소의 안정성, 신뢰도와 화끈한 무료 정책 때문에 심적으로는 이쪽으로 쏠린다.

 

 

이미지 로딩 속도.

CDN을 이용한 경우 포톤이든 구글드라이브든 한국에서 보이는 이미지 로딩속도는 빠르지는 않으나, 구글 드라이브가 더 늦다. 포톤이 구글 보다는 훨씬 빠르다. 

 

 

 

 

 

 

본 글이 포함된 통합 정리 글

 

WordPress 활용정보 정리 : http://igotit.tistory.com/23

 

 

 

93.

Posted by 리치굿맨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