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차량 시동 걸린 경우에만 실내로 전원(차량의 발전기 전원) 공급되게 하여 파워뱅크 충전용으로 활용.
- - 주행충전 제작 방법 상세보기 : https://igotit.tistory.com/5747
- 구현 방법 : 차량 시동배터리의 (+) 측에 대용량 릴레이 WM686연결하고, 차량 ACC 전원 이용하여 대용량 릴레이 WM686 전자석 구동하게 하여 시동 걸린 경우에만 전원 연결 되게 한다.
릴레이 배치 장소
- 엔진룸 휴즈 박스 뒤에 MDF 판재를 거치하고 판재에 릴레이 고정.
릴레이 배치.
- 릴레이 자석 구동 단자에 스위치 추가하여, 필요시 시동 걸려도 자석 작동 하지 않게 해둠.
12 to 24V 컨버터도 판재에 배치 가능하나, 컨버터는 실내에 두기로 함.
ACC 전원 따오기 . 엔진룸에 있는 휴즈 박스에서 에어컨 휴즈에서 따옴.
전원 공급 전선 처리
- 운전석 하단에 순정 배선이 들어오는 두터운 고무가 있고, 이곳에 구멍내고 , 옷걸이 펼친걸로 구멍으로 관통시킨 상태에서 전선을 타이로 강하게 고정하고 엔진룸측에서 옷걸이를 당긴다.
- 사용된 전선 : 실리콘 피복 전선 8AWG
- (-) 는 차량 금속 샤시 이용할것이므로 (+) 용 전선만 빼냄.
- 사진에 보이는 붉은색 전선은 전면 필러 내부 -> 천장 -> 트렁크 까지 연결되어있고, 배선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의 방법과 동일.
엔진룸으로 전선 빼냈다.
전선에 부직포 테이프 붙히고, 순정 배선 고정 부위에 타이로 고정.
릴레이에 전선연결
릴레이 구동 전원의 (-) 는 차량 배터리 (-) 에 연결.
휴즈 및 배터리 (+) 연결
사용된 휴즈 : ANL 퓨즈 블록과 80A 퓨즈
퓨즈 블록과 퓨즈 구입처
퓨즈의 오른쪽편은 릴레이로 연결, 왼쪽것은 배터리에 직결
퓨즈 블록을 순정 배선 고정하는 곳에 타이로 퓨즈 홀더 고정.
배터리 (+) 연결
- 전선의 단자를 링단자로 해뒀는데 , 배터리의 나사가 전부 풀리지 않아서 측면으로 꼽을 수 있게 단자 일부 잘랐다.
배터리의 (+) 에 연결 완료.
- 전선은 검정색 박스 측면으로 빼냈다. 저 부위로 빼내야 배터리 커버 닫을 수 있음.
전체 모습.
- 배터리 위에 퓨즈 박스, 오른쪽 편에 릴레이 거쳐 차량 내부로 전원 공급.
- 전선들이 흔들리지 않도록 적절하게 고정되었음.
연관
위와같이 차량 내부로 인입시킨 전선 활용 . 주행충전용도로도 MPPT 활용하는 것 제작 상세.
상위 정리
첫 등록 : 2024.07.27
최종 수정 : 2024.08.04
단축 주소 : https://igotit.tistory.com/5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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